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공공시장 개방에 머리 맞대는 韓클라우드...속내는 제각각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클라우드 보안인증 등급제에 업계 긴급 간담회
CSP "공공시장 마저 아마존·MS에 뺏긴다" 우려
MSP·중소 SaaS는 사업 기회 확대에 내심 기대

공공시장 개방에 머리 맞대는 韓클라우드...속내는 제각각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유리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클라우드 보안인증을 개편하면서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MS) 등 외국 클라우드 업체들의 국내 공공시장 진출이 가시화돼 국내 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긴급회의를 열고 머리를 맞대기로 했지만, 속내는 제각각이다. 네이버, KT 등 클라우드 공급 사업자(CSP)는 공공시장마저 빼앗길 것으로 우려하는 반면 클라우드 관리 사업자(MSP)는 사업 기회가 커졌다며 내심 반기는 분위기다.


4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는 오는 5일 국내 CSP와 MSP를 대상으로 긴급회의를 연다. 과기정통부가 클라우드 보안인증 개편 전 업계 목소리를 듣겠다며 자리를 만들었다. 과기정통부는 이달 18일까지 업계 의견을 수렴해 1월 중 최종 개정안을 내놓을 계획이다.

클라우드 사업자는 국가, 공공기관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보안인증을 받아야 한다. 개정안은 획일화돼 있는 보안인증 체계를 상·중·하로 나눠 운영하는 게 골자다. 개인정보가 포함되지 않은 공개된 공공데이터를 다루는 '하' 등급의 보안기준은 완화된다.


지금까지는 공공 클라우드 서비스를 하려면 물리적으로 분리된 별도 망이 필요했다. 개정안이 시행되면 '하' 등급의 경우 논리적 망 분리도 허용된다. 망분리 효과를 내는 소프트웨어를 적용하면 보안인증을 획득한 것으로 인정하는 것이다. 이 경우 국내에서 논리적 망 분리만 활용하는 외국계 기업들의 공공시장 진출이 가능해진다.


머리를 맞대보자며 협회가 나섰지만, 업계 입장은 엇갈리고 있다. 네이버클라우드, KT클라우드, NHN클라우드 등 국내 CSP들은 크게 반발한다. 조단위 규모인 공공시장마저 빼앗길 것이라는 우려에서다. 민간시장의 경우 이미 아마존과 MS에 빼앗긴 상황이다.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최근 3년(2019~2021년)간 국내 시장에서 외산 클라우드 비중은 80%에 이른다. 아마존이 70.0%, 마이크로소프트(MS)가 9.4%를 차지했다.

정부가 2025년까지 모든 공공 IT 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전환하는데 책정한 예산은 행정안전부 8000억원을 포함해 1조원에 달한다. 기존 보안인증 요건에 따라 비용을 들여 물리적 망 분리를 마친 국내 기업을 역차별한다는 불만도 제기하고 있다. 한 CSP 관계자는 "국내 기업들이 공공시장을 중심으로 성장해왔던 것은 보안인증이 방파제 역할을 했기 때문"이라며 "하 등급만 열어주겠다고 하지만 클라우드 전환이 가능한 서비스들이 대부분 몰려있어 전면 개방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했다.


CSP의 유통 파트너인 MSP 사업자들은 내심 반기고 있다. CSP와 고객을 연결해 주고 클라우드 도입 컨설팅, 구축, 운영 등을 맡고 있어 사업 기회가 커지기 때문이다. 특히 공공사업 경험이 민간시장 공략에 경쟁력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기대한다. 메가존클라우드, 베스핀클로벌 등이 대표적이고 삼성SDS, LG CNS같은 IT 서비스 기업도 뛰어들었다. MSP 관계자는 "현재 민간에서 금융이 공격적으로 클라우드 전환에 나섰고 나머지 영역은 지켜보는 단계"라며 "공공시장에서 당장 먹거리가 생기고 중요한 레퍼런스도 얻게 되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입장이 엇갈려 업계 목소리가 다른 만큼 개정안에 반영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갑작스러운 행정예고에 의견을 모아 전달하기로 했지만 견해차가 크다"며 "정부에서 귀 기울이는 중소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업체들도 환영하는 입장이라 방향이 달라지긴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최유리 기자 yr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