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에프앤가이드' 창업자·최대주주, 경쟁하듯 지분 매입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00년 창립…2005년 화천기계에 인수
김군호 대표, 단일 주주로 지분 가장 많아
화천그룹 오너 일가 지배력 확대 집중

'에프앤가이드' 창업자·최대주주, 경쟁하듯 지분 매입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선애 기자] 국내 가장 대표적인 금융정보업체 '에프엔가이드'의 창업자와 최대주주의 지분 매입이 지속해서 이뤄지고 있다. 창업자인 김군호 대표가 전문경영인으로 에프엔가이드를 이끄는 가운데 김 대표와 에프앤가이드 를 인수한 화천그룹의 오너 일가가 꾸준히 지분을 사 모으고 있다. 특히 에프엔가이드가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이후 이들의 지분 매수가 활발해 배경에 관심이 모아진다.


16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에프앤가이드 는 13일 최대주주인 권형석 화천기계 대표가 1800주(0.01%), 권형도 화천기계 부사장이 3만3734주(0.28%), 권형운 화천기공 부사장이 3만3734주(0.28%)를 매수했다고 공시했다. 총 6만9268주(0.57%)를 사들였다. 매수액은 4억6968만원에 달한다.

권형도·권형운 부사장은 형제이고, 권형석 대표와는 사촌 관계다. 이들은 화천그룹의 오너 일가 3세 경영인이다. 에프앤가이드 는 공시 보고 사유에 대해 "장내 매수, 특수관계인 추가", 변동 사유는 "단순 추가취득, 관계회사 추가"라고 밝혔다.


창업자이자 현재 전문경영인인 김 대표가 2000년 창립한 에프앤가이드 는 국내 가장 대표적인 금융 정보 업체다. 상장 기업 재무 정보부터 지분 관계까지 공개된 모든 정보를 정리해 보여주는 서비스를 한다. 2005년 IT 버블 붕괴로 위기에 처했을 때 화천기계 에 인수됐다. 이후 매출 규모가 꾸준히 늘어나 2012년 1000억원을 돌파했고, 이듬해 코넥스 상장에 성공했다. 2020년에는 코스닥으로 이전 상장했다.


현재까지 에프앤가이드 는 김 대표가 전문경영인으로 이끌어왔다. 다만 코스닥 상장 이후 김 대표가 지분을 꾸준히 매수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코스닥 상장 이후 3년이 안 되는 기간에 지분을 총 4만6919주를 사들였다. 같은 기간 권 대표 역시 3만5631주를 모았고, 최근에도 추가 매입을 이어간 것이다.

현재 김 대표의 지분율은 10.65%다. 단일 주주로는 가장 많다. 화천그룹 측은 권 대표(4.91%), 특수관계자인 화천기계 (4.54%), 화천기공(4.29%), 권영열(3.08%, 최대주주의 아버지), 권형도·권형운(3.04%씩) 등 총 37.82%를 보유하고 있다.


한편 5% 이상 주주에는 김 대표에 이어 경제신문 머니투데이가 올라와 있다. 지분 6.40%를 보유 중이다. 더불어 화천그룹 측 지분에는 이철순·전영묵 등 에프앤가이드 임원들의 지분이 7.51% 포함되어 있다.




이선애 기자 ls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