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野 "예산안 결렬돼도 내일 '이상민 해임건의안' 처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민주당, 11일 오전 의원총회 소집
"특권층 세금 감면이 민생예산인가"

굳은 표정의 여야 원내대표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왼쪽)와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10일 오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내년도 예산안 협상을 벌인 뒤 밖으로 나가고 있다. 여야 원내대표는 오후에 다시 예산안 합의를 위한 협상을 벌이기로 했다.

굳은 표정의 여야 원내대표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왼쪽)와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10일 오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내년도 예산안 협상을 벌인 뒤 밖으로 나가고 있다. 여야 원내대표는 오후에 다시 예산안 합의를 위한 협상을 벌이기로 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장희준 기자] 내년도 예산안을 두고 여야 간 협상이 난항을 겪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10일 법인세 인하를 주장하는 국민의힘을 향해 "소수 특권층만을 위한 세금 감면 예산을 어떻게 민생예산이라 할 수 있느냐"고 비판했다. 아울러 민주당은 여야 간 합의가 불발돼도 11일 오전 본회의를 열고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처리하겠다는 방침이다.


이경 상근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국민의힘은 '야당이 민생예산을 발목 잡고 있다'는 거짓말로 국민을 속이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국민의힘이 과세표준 3000억 원 이상의 법인세 최고세율을 현행 25%에서 22%로 3%포인트 낮추자고 주장하는 데 대해선 "우리나라 법인 84만여 개 중 연 3000억 원의 영업이익을 내는 기업은 100여 개 남짓"이라며 "대기업만을 위한 법인세 인하를 고집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금융투자소득세, 상속세, 주식양도세도 모두 소수 특권층만 낼 수 있는 세금인데도 정부·여당은 폐지나 감면을 고수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와 함께 민주당은 여야 간 예산안 합의가 불발돼도 11일 오전 본회의를 열고 이상민 행안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처리하겠다는 입장이다. 지난 8일 본회의에 보고된 이 장관의 해임건의안 처리 시한은 11일이다.


민주당은 11일 오전 9시 의원총회도 소집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자당 의원들에 보낸 공지를 통해 "협상이 타결되면 내일(11일) 오전 본회의를 소집해 예산안과 함께 행정안전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처리할 방침"이라며 "그러나 예산안 협상이 끝내 결렬돼도 해임건의안 만큼은 내일 오전 본회의를 열어 처리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수진 원내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의장에게 본회의를 열어달라고 요청했다"며 "내일이라도 열어주는 게 형평성에 맞다"고 말했다.




장희준 기자 jun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