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옐런 "경기침체 피할수 있어…인플레 순조롭게 완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조슬기나 특파원]재닛 옐런 미국 재무부 장관은 8일(현지시간) 인플레이션이 순조롭게 완화되고 있어 미국이 경기침체를 피할 수 있다고 밝혔다.


재무부와 주요 외신에 따르면 옐런 장관은 이날 텍사스주 포트워스의 조폐국(BEP) 공장을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우리가 경기침체를 피할 수 있느냐 없느냐에 대한 답은 '예스'(피할 수 있다)라고 믿는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우리가 인플레이션을 낮추는 측면에서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본다"며 "경기침체는 불가피(inevitable)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 근거로 최근 공급망 병목 현상이 완화하고 있다는 점, 임금인상이 물가를 상승시키는 이른바 임금과 물가의 '스파이럴(나선) 효과'가 확인되지 않는다는 점 등을 꼽았다.


옐런 장관은 인플레이션 상승 압박으로 꼽혀온 주택 임대료 가격이 정점을 찍고 내려가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기업체들이 성장 전망치를 낮추고 고용 계획을 축소하고 있다"며 노동시장의 과열도 식고 있다고 진단했다. 달러화 움직임 역시 대체로 펀더멘털을 반영하고 있다는 것이 그의 평가다. 다만 그는 달러 가치가 정점을 찍었는지에 대해서는 언급을 피했다. 이밖에 중국 방문 계획과 관련해서는 "명확한 계획은 없지만 중국 방문에 확실히 열려 있다"고 언급했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미국은 이날 첫 여성 재무장관인 옐런 장관의 서명이 들어간 달러화 지폐를 공개했다. 이 지폐는 이달 내로 연방준비은행으로 전달돼, 내년 1월부터 쓰일 전망이다. 공개된 지폐에는 재무부 첫 여성 원주민 출신 재무관인 마릴린 말러바의 서명도 함께 담겼다.

달러화 지폐에는 신임 재무장관 서명이 들어간다. 하지만 재무관이 공석인 상황에서는 달러화에 신임 재무장관의 서명을 쓰지 않는 게 관행이다. 이로 인해 그간 조 바이든 행정부에서 발행한 지폐에도 옐런 장관의 서명 대신 도널드 트럼프 전 행정부의 재무장관인 스티븐 므누신의 서명이 계속 쓰였다.




뉴욕=조슬기나 특파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