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남해군 ‘올해 예산효율화 부분’ 최우수 지자체로 우뚝 서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방상수도 현대화 사업 통해 연간 51억 절감

경남 남해군이 ‘2022년 예산효율화 사례평가’ 전국 최우수지방자치단체 대상을 받았다.

경남 남해군이 ‘2022년 예산효율화 사례평가’ 전국 최우수지방자치단체 대상을 받았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송종구 기자] 경남 남해군이 시민단체가 선정한 ‘2022년 예산효율화 사례평가’ 에서 전국 최우수지방자치단체로 선정돼 대상을 받았다.


남해군은 세금바로쓰기 납세자운동이 주관하는 2022년 예산효율화 사례평가에서 수돗물 누수를 줄여 연간 51억원의 생산원가를 절감한 공로를 높게 인정받아 지난 8일 표창을 받았다.

남해군은 국비를 포함한 총 278억원을 투입해 2019년부터 2023년 5월까지 5년간 남해읍과 3개면(이동면·삼동면·창선면)에서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관로를 바둑판처럼 정비하는 블록시스템을 구축하고 관망도를 전산화(GIS)했으며, 데이터를 통한 노후관로 교체가 가능한 실시간 누수감시 시스템과 원격 누수감시 시스템을 설치하는 등 체계적인 관리 프로세스를 구현함으로써 향후 지속해서 누수를 관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남해군은 현대화사업을 통해 사업 전 전국 최저수준이었던 유수율 31%를, 현재 92%로 끌어올렸다. 61%P의 획기적인 향상을 이뤄내 연간 약 260만t의 누수감소로 51억원의 비용을 절감하고 있다.

특히 남해군은 사업 전 관로 누수문제가 심각해 전체 급수구역의 60%에 제한급수를 시행하였으나, 현대화사업을 통해 누수를 저감하여 2020년 7월 제한 급수를 전면적으로 해소하는 등 군민들의 물 복지 향상에도 크게 기여했다.


장충남 군수는 %효율적이고 건전한 재정을 유지하도록 앞으로 더욱 노력하고 군민들에게 깨끗하고 물을 안정적으로 공급 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영남취재본부 송종구 기자 jgso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