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강덕 포항시장, 내년 시정 ‘세계로 도약하는 환동해 중심도시 포항’ 역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안전·경제·환경·문화·복지’ 분야별 핵심 시정 방향 시정연설 통해 제시

‘동해안 균형발전 거점도시’, 미래 백 년 지속가능 포항 기반 마련 속도

이강덕 포항시장이 8일 제301회 포항시의회 정례회에서 시정연설을 통해 내년도 시정운영 방향을 설명하고 있다.

이강덕 포항시장이 8일 제301회 포항시의회 정례회에서 시정연설을 통해 내년도 시정운영 방향을 설명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이동국 기자] 이강덕 포항시장은 8일 제301회 포항시의회 정례회 시정연설을 통해 내년도 시정 운영 방향으로 “‘세계로 도약하는 환동해 중심도시 포항 건설’을 위해 안전·경제·환경·문화·복지 등 5개 분야에 시정 역량을 집중하고 시민 여러분과 함께 미래 백 년 지속가능한 포항의 기반을 마련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이강덕 시장은 먼저 “올해는 코로나19 재확산과 가뭄, 태풍 힌남노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시민의 용기와 노력 덕분에 그간 추진해 온 사업들이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었다”라고 감사를 전하면서 “민선 8기 4년도 시의회와 함께 민의를 살펴 모두가 살고 싶은 포항을 만들 수 있도록 2000여 공직자와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다짐했다.

이 시장은 “올해는 포항시가 역점을 둬 추진해온 이차전지·바이오·수소 3대 신산업이 구체적인 윤곽을 드러내고 있고, 문화를 통한 원도심 재생과 그린웨이 확장으로 도시가 녹색 생태 공간으로 변모하고 있다”며 성과들을 설명한 후 “내년에도 세계 변화의 흐름에 철저하게 대응해 지속 성장할 수 있는 동력을 확보하고, 안전하고 살기 좋은 도시, 자연과 조화로운 친환경 도시, 시민의 삶이 즐거운 문화도시로 만들겠다”라고 말했다.


이강덕 시장은 2023년 시정 방향으로 ‘세계로 도약하는 환동해 중심도시 포항’ 건설을 위해 ▲안전: 시민의 안전과 건강을 최우선 가치로 두는 ‘안전 도시 포항’ ▲경제: 신성장산업 확장과 중소기업·소상공인 집중지원으로 ‘흔들림 없는 경쟁력 확보’ ▲환경: 쾌적한 환경과 편리한 정주 여건 조성으로 ‘사람 중심 친환경 도시’ ▲문화: 포항만의 즐길 거리가 넘쳐나고 삶의 즐거움과 행복이 가득한 ‘문화관광 친화 도시’ ▲복지: 모든 세대가 다 함께 행복한 ‘나눔과 공존의 복지’ 등 5개 분야별 시정 운영 방향을 제시했다.

내년 시정 운영 방향을 세계로 도약하는 환동해 중심도시 포항 건설에 집중할 것이라고 다짐하는 이강덕 포항시장.

내년 시정 운영 방향을 세계로 도약하는 환동해 중심도시 포항 건설에 집중할 것이라고 다짐하는 이강덕 포항시장.

원본보기 아이콘

시민의 안전과 건강을 지키는 것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안전 도시 포항’을 만들기 위해 3대 전략의 안전 도시 종합계획을 추진하기로 했다.


전문가들과 함께 안전 도시 종합계획 용역을 시행하고, 태풍으로 큰 피해를 본 지방하천에 대해서는 1716억원의 국·도비 예산을 투입해 개선복구사업을 신속하게 추진키로 했으며, 빗물 펌프장 기능 개선과 국가하천 정비, 항사댐 건설 등 홍수 예방을 위한 치수 관리사업에도 역점을 두기로 했다.

도시 침수를 원천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대배수 터널이나 차수벽 같은 대형 방재 인프라도 미래 세대를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인 만큼 지금부터 착실히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어 신성장산업을 확장하고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한 집중지원으로 ‘흔들림 없는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시는 임기 내 총 50개사 10조원의 투자유치를 목표로 두고, 이차전지 산업에서는 특화단지 지정 등을 통해 글로벌 배터리 거점도시로 자리매김하며, 포스텍 연구 중심 의대 설립과 신약 개발, 백신 기술 상용화를 지원해 바이오·헬스산업에도 적극적인 투자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수소연료전지발전 클러스터와 수소 도시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대한민국 수소경제의 표준이 되고, 그래핀과 차세대 로봇·AI와 양자 기술까지 융합과 혁신의 기술을 기반으로 도시의 미래를 여는 새로운 기회를 확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태풍 피해 기업들이 더 나은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산업위기 선제 대응 지역 후속 사업 추진에도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람 중심의 친환경 도시’를 만들기 위해 포스코대로와 희망대로에 숲길을 조성해 도심 전체를 연결하는 녹색 보행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학산천 복원사업을 차질 없이 마무리해 구도심 개발에 시너지 효과를 일으키며 4대 하천 생태복원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수서행 고속철도 유치와 포항역 주차장 확충, 국도 31호선 확장 등을 통해 교통 인프라를 혁신하고, 옛 포항역 철도용지 복합개발사업과 흥해 특별재생 사업도 신속하게 마무리할 방침이다.


‘포항만의 천혜의 해양자원과 조화로운 관광산업 육성’을 위해 국제컨벤션센터, 특급호텔, 해상케이블카 등을 설치해 전국 최고의 도심 해양관광 명소로 거듭나고, 시립미술관 제2관과 거점도서관 운영, 복합문화예술체험 거점 조성으로 품격 높은 문화도시를 만들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마지막으로 ‘모든 세대가 다 함께 행복한 복지 실현’을 위해서는 영유아 긴급돌봄 체계 강화, 남구 청소년 문화의 집 설립, 어르신 복합커뮤니티센터와 근로자 다목적 복지센터를 건립할 계획이며, 보건소 기능 강화를 통해 공공의료서비스의 질을 높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는 내년도 시정 방향 실현을 위해 올해 대비 2.6% 증가한 예산안 총 2조6000억원을 편성했으며, 3년 연속 당초 예산 2조원 시대를 열어가고 있다.


시민의 삶을 윤택하게 할 주요 역점사업으로 ▲시민 안전을 위해 467억원 ▲신산업 육성과 민생경제 활력을 위해 5082억원 ▲친환경 생태도시와 편리한 도시 인프라 조성에 6441억 원 ▲관광산업 육성과 문화·체육 저변 확대에 1140억원 ▲빈틈없는 복지 실현에 8878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강덕 시장은 “내년도 시정은 지난 8년간 추진한 사업들을 마무리하는 데 그치지 않고 미래 백 년 지속가능한 포항의 기반을 마련하는 데 더욱 집중할 것”이라며 “포항을 동해안 균형발전 거점도시로 만들어 지방소멸 위기에 대응하고, 세계로 도약하는 환동해 중심도시 포항을 위대한 시민과 함께 만들겠다”라고 약속했다.




영남취재본부 이동국 기자 marisd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