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로의상장사]①비케이탑스, 이사회 날조에 허위공시까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상룡 비케이탑스 대표.

정상룡 비케이탑스 대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장효원 기자] 감사의견 거절로 거래정지 상태인 비케이탑스 의 정상룡 대표가 이사회 날조와 허위 공시 등을 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실제 등기 상 이사와 공시 상 이사가 불일치하는 상황도 발생해 논란이 예상된다.


7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비케이탑스는 올 들어 지난 5월11일까지 29번의 이사회를 개최했다고 공시했다. 출석이사는 정상룡 대표, 안상준 이사, 최종선 이사 등 3인이다. 이들은 유상증자, 타법인 주식 처분 등 중요한 안건에 만장일치로 ‘찬성’을 한 것으로 공시돼 있다.

하지만 사내이사인 안상준 이사와 최종선 이사에 따르면 이들은 올 초부터 지난 5월11일까지 단 한 번도 이사회에 참석한 적이 없다. 회사로부터 참석 요구도 받지 않았고 이사회 내용도 듣지 못했다는 것이다. 이들이 참석하지 않았다면 과반수 부족으로 이사회 안건은 통과되지 못했을 상황이다.


이들이 참석하지 않은 이사회 의사록을 보면 안 이사와 최 이사의 도장은 인감도장이 아닌 막도장으로 찍혀있다. 실제 이 같은 사실을 인지하고 지난 6월15일 안 이사를 각자 대표로 선임하는 이사회를 열었을 당시 의사록에는 이들의 인감도장이 날인돼 있다.


안 이사는 “비케이탑스 이사회 소집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직원에게 왜 출석한 사실이 없는데 막도장으로 날인했는지 물었더니 정상룡 대표가 지시해서 날인했다고 했다”고 말했다. 이 직원에게 기자가 이 같은 사실에 대해 질의했지만 답변할 수 없다는 말만 되풀이했다.

안 이사와 최 이사는 정 대표의 막무가내 행보로 인한 비케이탑스의 상장폐지를 막기 위해 지난 6월29일 이사회를 열어 정 대표의 해임 안건을 결의했다. 하지만 해임 안은 등기되지 않았다. 같은 날 최 이사의 사임 등기가 먼저 신청돼 이사회 정족수가 채워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최 이사는 당시 사임 의사가 전혀 없고 회사를 정상화시키기 위해 이사회를 소집하는 등 이사로서의 권한과 책임을 적극 행사하고 있던 터라 사임서를 작성한 사실 자체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결국 정 대표가 이사회에서 본인이 해임되는 것을 막기 위해 최 이사의 위조 사임서를 만들어 등기국에 제출했다는 것이다. 이에 최 이사는 현재 정 대표를 강남경찰서에 고소한 상태다.


이처럼 정 대표가 말 안 듣는 이사를 본인 의사와 상관없이 위조 서류를 통해 해임한 사례는 또 있다. 지난해 3월 정 대표 취임과 동시에 김상일 사외이사는 공시 상 사임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김 이사는 사임서를 제출한 적이 없고 정 대표가 사임서를 위조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실제 정 대표는 김 이사에 대해 직무정지 가처분 신청을 했는데 불발됐다. 법원은 “정 대표가 김 이사 사임서를 입수한 경위가 불명확하고 김 이사의 인감증명서도 첨부되지 않았다”며 사건을 기각했다.


이에 김 이사는 현재까지도 비케이탑스의 사외이사로 등기돼있다. 하지만 공시 책임자인 정 대표는 올 3분기 보고서까지도 김 이사를 공시하지 않았다. 등기 상 이사와 공시 상 이사가 다른 상황인 셈이다.


이 같은 사실에 대해 확인하기 위해 정상룡 대표에게 수차례 연락을 취했지만 답변하지 않았다.


한편 비케이탑스는 지난 5월16일 감사의견 거절로 상장폐지 기준에 해당돼 거래가 정지된 상태다. 거래소는 2023년 4월14일까지 개선기간을 부여했다.






장효원 기자 specialjhw@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