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지원, 국정원 대기발령에 "어느 공무원이 혼바쳐 일하겠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MBC 라디오, 국정원 100명 대기발령 '인사학살' 비판
"세금 낭비·안보 공백 우려된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사진=연합뉴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현주 기자] 국가정보원이 최근 이뤄진 2·3급 고위 간부 인사에서 문재인 정부 핵심 보직을 맡았던 인사들을 포함한 100여명에게 대기발령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인사 학살"이라고 비판했다.


박 전 원장은 7일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제가 기분 나쁜 것은 제가 있던 국정원이 인사 학살이 이뤄지고 있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진행자가 이번 대기발령 조치에 관해 묻자 박 전 원장은 "1급 부서장 숫자는 비밀이지만 이미 언론에 보도됐으니까 말씀드리겠다"며 "처음에는 1급 부서장 27명 전원을 대기발령했다가 이제 거의 퇴직을 시켰다"고 설명했다. 이어 "또 4, 5개월 만에 허리를 이루고 있는 2, 3급 100여명을 또 대기발령했다. 공무원법에 의해 이들을 해고하지는 못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번 인사가 보복인사라고 비판했다. 그는 "2, 3급 인사를 하면 4, 5급 (인사)도 해야 하는데 허리를 받쳐주는, 책임자들인 4급까지 이런 식으로 (인사)한다고 하면 국정원이 제대로 일을 할 수 있겠는가"라며 "정권이 바뀔 때마다 이러한 보복인사가 있어서 되겠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어 "정권이 바뀔 때마다 이런 보복인사가 이뤄지면 누가 어떤 공무원이 혼을 바쳐서 일할 수 있겠는가"라며 "이러한 것이 다른 부처로도 이첩되는 그런 신호인가"라고 의구심을 내비쳤다.


대기발령 받은 인사들에 대해선 "저하고 개인적인 인연은 아무도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박근혜 정부 때 국내 정보수집 분석, 그리고 정치 관계에서 일했던 직원들이 사법적으로 처벌받는 등 인사에 불이익을 받은 경우가 있었다"며 "이를 나중에 알고 유능한 사람들을 제가 발탁해서 주요 보직에 다 넣었다"고 말했다. 또 "만약 그때 제가 발탁하지 않았으면 지금 윤석열 정부에서 발탁돼서 5년간 잘할 것 아니냐"며 "보수 정권에서 잘 나가다가 일 잘해서 진보 정권에서 발탁된 것인데, 그 기간이 얼마나 됐다고 저렇게 무자비하게 전원을 (대기발령) 해버리면 되겠냐"고 꼬집었다.

박 전 원장은 추후 또다시 인사보복이 이뤄질 것이 우려돼 자세히 말하기 어렵다며 답답한 심경을 드러냈다. 그는 "100명이 훨씬 넘는 이 사람들이 전부 지원부서 (등에) 가 있는데 세금 낭비이자 안보 공백 문제가 있다"며 "여기서 제가 또 얘기하면 더 많은 4급 유능한 공무원들이 보복을 당하니까 제가 말을 못 하지만, 언젠가는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박현주 기자 phj032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여성징병제 반발 없는 북유럽…징집대상 중 소수만 선발[뉴스in전쟁사]

    #해외이슈

  •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스페이스X, 달·화성 탐사 우주선 세 번째 시험비행 또 실패

    #포토PICK

  •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현대모비스 "전비·디자인·편의성 개선"… 새 전면 통합모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