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커트 캠벨 "美 전술핵 확장억지 의지 단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실질적 조치들 동맹과 협의"
"현재 대북 접근 효과적, 동맹과 대북 보조 맞출 것"

[아시아경제 유인호 기자] 커트 캠벨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인도태평양조정관은 6일(현지시간) 한반도 전술핵 재배치 문제에 대해 “미국의 확장억지가 여전히 강력하다는 점을 동맹과 파트너, 이를 시험하고자 하는 국가들에 확인시키는 게 미국의 가장 중요한 이해관계”라고 밝혔다.

커트 캠벨 "美 전술핵 확장억지 의지 단호"
AD
원본보기 아이콘

캠벨 조정관은 이날 최종현학술원이 버지니아주 미들버그에서 개최한 ‘트랜스 퍼시픽 다이얼로그’(Trans-Pacific Dialogue) 포럼에서 기자들과 만나 ‘미국이 한국과의 핵 공유나 한반도의 전술핵 재배치를 고려하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다만, 그는 한미 정부 간 핵 공유나 전술핵 재배치 검토 관련 사안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캠벨 조정관은 “우리가 직면한 여러 과제에도 불구하고 일본과 한국에 핵우산을 유지하겠다는 미국의 의지는 단호하며 우리는 확장억지 조치를 실질적이고 확실하게 하려면 어떤 것이 필요한지에 대해 동맹 및 파트너와 심도 있는 협의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북한이 전례 없는 수준의 도발을 이어가는 상황에서 다른 대북 접근이 필요한 게 아니냐는 질문에 “우리는 늘 우리의 가정들을 검토하고 있다”며 “우리는 지금까지 방향이 효과적이고 사려 있다고 생각하며 일본, 한국과 매우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문제가 세계 무대에서 가장 어려운 과제 중 하나라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며“최선의 접근은 동맹 및 파트너와 완전한 보조를 맞추는 것이며 우리는 앞으로도 그렇게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북한의 7차 핵실험 시기에 대해 “모른다”면서도 “우리는 이 민감한 시기와 국제관계 속에 북한의 7차 핵실험이 동북아시아와 세계를 불안정하게 하고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매우 강력한 메시지를 북한, 중국과 러시아 등에 전해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미·일 3국이 “가능한 한 가장 강력한 경계태세를 유지하고 (핵실험에) 어떻게 대응할지 조율하고 있다”며 “우리는 이 시점에 할 수 있는 모든 대비를 하고 있고 솔직히 김정은과 그의 팀의 의사결정에 대해서는 아는 게 많지 않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한국산 등 외국산 전기차에 대한 차별 논란이 일고 있는 인플레이션감축법(IRA) 관련해 이견을 해소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우리는 동맹 및 파트너와 경제 관련 모든 현안에 대해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만 말하겠다”며 기존 원칙론을 재차 언급했다.




유인호 기자 sinryu00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