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EU, 발칸 6개국 회원 가입 속도 "반러 전선 강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티라나 선언'으로 연대 강화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유럽연합(EU)이 서부 발칸반도 6개국과 첫 정상회담을 갖고 발칸 6개국의 EU 가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발칸반도의 지정학적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연대 강화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6일(현지시간) 유럽의회에 따르면 EU-서부 발칸 정상회담이 이날 알바니아 수도 티라나에서 개최됐다. EU가 서부 발칸 지역에서 정상회담을 개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회담에서는 우크라이나 전쟁과 안보 강화와 복원력 구축, 이민·테러·범죄 문제 등을 논의했다. 회담에는 EU 27개 회원국 및 알바니아·세르비아·몬테네그로·코소보·북마케도니아·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등 서부 발칸 6개국 정상이 참석했다.


6개국은 수년 전부터 EU 가입을 희망해왔지만, 가입 협상이 진전을 이루지 못했다. EU는 회담이 끝난 뒤 '티라나 선언'을 통해 서부 발칸반도에 대한 EU의 지지를 재확인했다. EU 가입을 기다리는 서부 발칸 국가들이 인내심을 잃고 러시아의 영향권에 들어가지 않도록 연대강화에 나서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티라나 선언에서 이들은 "러시아는 현재 에너지·경제 위기에 대한 전적인 책임이 있고, EU는 서부 발칸 반도 파트너들에 대한 지원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샤를 미셸 EU 이사회 상임의장은 "우리 아이들의 미래는 EU 내에서 서부 발칸과 함께 안전하고 더 번영할 것"이라며 "우리는 EU 가입 협상 진전을 위해 매우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는 정상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에게 "EU 회원국 사이에 서부 발칸 국가들의 EU 가입 전망과 관련해 몇 년 전과 비교해 새롭고 더 긍정적인 분위기가 감지됐다"고 전했다.


EU는 서부 발칸 지역에서 데이터로밍 할인과 이 지역의 에너지난 타개를 위해 10억유로(약 1조4000억원) 지원을 약속하는 등 통합 메시지를 던졌다.


EU가 서부 발칸 국가들과의 연대 강화에 나선 것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발칸반도의 지정학적 중요성이 부각된 데 따른 것이다.


EU 회원국인 슬로베니아의 로베르트 골롭 총리는 "EU가 서부 발칸 국가들을 그동안 잊고 지내다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 재인식하기 시작했다"고 지적했다.


서부 발칸 6개국은 EU에 가입 절차를 서둘러 달라고 요청했다. 비오사 오스마니 코소보 대통령은 "올해 말까지 EU 가입 신청서를 제출할 것"이라며 다음 주 정상회의에서 코소보 비자면제안이 통과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EU는 서부 발칸 6개국이 EU에 조속히 가입할 수 있도록 속도를 내겠다고 약속했지만, 전망은 밝지 않다. 알렉산더르 더크로 벨기에 총리는 "진전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 이 작업을 신속하게 하려는 의욕도 있지만, 지름길은 없다"고 말했다.


실제로 EU에 마지막으로 합류한 크로아티아는 가입까지 10년이 걸렸다. EU 가입을 위해서는 신청, 공식 가입 후보국 지위 획득, 정식 가입 협상 진행, 승인의 단계를 거쳐야 한다.


특히 서방의 러시아 제재 동참을 거부하는 세르비아의 경우에는 친러 성향이 강해 EU 가입이 성사될지조차 미지수다. 알렉산다르 부치치 세르비아 대통령은 "세르비아는 EU의 길을 걷고 있으며 계속 그럴 것이지만 우리의 이익을 지킬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호세프 보렐 EU 외교·안보 고위대표는 "서부 발칸은 EU의 길을 걷기로 했다. 이를 위해 우리는 서부 발칸이 핵심 개혁을 이행하고, 유럽의 야망과 정신을 포용하려는 의지를 보여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