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윤정부 첫 국방백서…“북한은 적”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격년제 발간 국방백서 6년만에 북한정권과 북한군을 ‘적’으로 규정

북한의 서해 해안포부대

북한의 서해 해안포부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군사전문기자] 내년 1월 발간 예정인 국방백서에 북한정권과 북한군을 ‘적’으로 규정할 것으로 보인다. 북한을 적으로 규정하는 것은 6년만이다.


6일 국방부 관계자는 "‘2022 국방백서’의 초안에 ‘북한정권과 북한군은 우리의 적’이라는 표현을 담는 것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5월 3일 발표한 ‘110대 국정과제’에서 "‘북한 정권과 북한군이 우리의 적’임을 분명히 인식할 수 있도록 국방백서 등에 명기하는 방안을 검토한다"고 밝혔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인 1월 초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직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주적은 북한"이라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다만 이번 백서에는 북한을 ‘주적’이라고 표현하지는 않고 강도를 한 단계 낮춘 ‘적’으로만 표기할 예정이다. 북한이 군사적 도발을 이어가면서 표현의 강도는 높였지만 남북간에 대화의 여지는 남겨놨다는 분석이다.


국방백서의 주적 개념은 남북관계가 변할 때마다 등장하거나 삭제됐었다. 처음 명기된 것은 1995년이다. 1994년 남북특사교환 실무접촉에서 북측 대표가 ‘서울 불바다’ 발언을 한 것이 계기였다. 이 표현은 2000년까지 유지되다가 남북 화해 무드가 형성되면서 2004년 국방백서부터 ‘직접적 군사위협’ 이라는 표현으로 바뀌었다. 이명박 정부가 출범한 2008년에는 ‘직접적이고 심각한 위협’이라는 표현이 사용됐다.

그러나 2010년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을 계기로 그해 발간된 백서에 ‘북한정권과 북한군은 적’이란 표현이 재등장했고 박근혜 정부였던 2016년까지 유지됐다. 문재인 정부 시절인 2018년과 2020년 국방백서에서는 다시 북한을 적으로 규정하는 표현이 사라지고, ‘주권, 국토, 국민, 재산을 위협하고 침해하는 세력을 우리의 적으로 간주한다’는 문구로 대체됐다.


군 안팎에서는 남과 북이 서로를 적으로 공식 규정하고 있어 9·19 군사합의가 사실상 폐기된 것이라는 평가도 내놓는다. 북한은 5일 9·19 군사합의로 설정된 동·서해 해상 완충구역으로 130여 발의 방사포로 추정되는 포병사격을 감행했다. 합참은 "동·서해 해상완충구역 내 포병사격은 명백한 9·19 군사합의 위반"이라며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양낙규 군사전문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