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2 협의체' 여야 줄다리기…'원내대표 담판' 수순으로(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기국회 처리' 공감에도 쟁점 수두룩
대통령실 이전·지역화폐 등 '뇌관'

국민의힘 성일종 정책위의장과 더불어민주당 김성환 정책위의장이 5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여야 2+2 예산안 협의에 앞서 브리핑을 마친 뒤 협상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왼쪽부터 국민의힘 이철규 예결위 간사, 더불어민주당 김성환 정책위의장, 국민의힘 성일종 정책위의장, 더불어민주당 박정 예결위 간사. [이미지출처=연합뉴스]

국민의힘 성일종 정책위의장과 더불어민주당 김성환 정책위의장이 5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여야 2+2 예산안 협의에 앞서 브리핑을 마친 뒤 협상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왼쪽부터 국민의힘 이철규 예결위 간사, 더불어민주당 김성환 정책위의장, 국민의힘 성일종 정책위의장, 더불어민주당 박정 예결위 간사.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장희준 기자] 여야가 법정시한(12월 2일)을 넘긴 내년도 예산안의 심사 속도를 올리기 위해 띄운 '2+2 협의체'가 5일 막바지 협상을 벌였지만, 대통령실 이전이나 지역화폐 등 쟁점 예산에 대한 이견을 노출하며 줄다리기를 계속했다.


여야는 합의가 불발될 경우 6일부터 양당 원내대표까지 합류하는 '3+3 협의체'에서 최종 담판을 벌인다는 계획이지만, 견해차를 좁힐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다만 여야 모두 9일까지인 정기국회 회기 내 예산안을 처리해야 한다는 데엔 이견이 없는 만큼 극적 타결 가능성도 남아 있다.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과 김성환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를 맡고 있는 이철규 국민의힘 의원, 박정 민주당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예산안 협의를 재개했다.


대통령실 이전이나 지역화폐 예산이 여전히 협상 걸림돌로 작용했다. 여야는 이미 회의 모두발언에서부터 팽팽한 기싸움을 벌이면서 협상 난항을 예고했다.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민주당에서 짜주는 살림살이를 가지고 나라 경영을 할 수 없지 않느냐"며 "(대선을 통해) 책임을 맡은 쪽에서 예산을 짤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김성환 정책위의장은 "'초부자 감세'를 추진하고 마땅히 편성해야 할 민생예산은 대폭 축소한 이 예산을, 편성권을 갖고 있단 이유로 처리해달라고 하는 것은 이 시대의 추이에 잘 맞지 않는다"고 받아쳤다.


여야는 이후 3시간 넘게 진행된 비공개 회의에서도 쟁점 예산을 두고 부딪히며 평행선을 달린 것으로 전해졌다.


성 정책위의장은 정회 후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실 이전 예산에 대해 "그건 별로 손댈(감액할) 게 없지 않느냐"며 "아마 그런 부분들이 원내대표 (협상) 쪽으로 넘어가지 않을까 싶지만 조금 더 조정해보겠다"고 말했다. 이어 "서로 동의해서 감액한 예산도 일부 있지만, 고도의 판단을 해야 할 것들은 원내대표 회담으로 넘길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정책위의장은 "협상에 약간의 진전은 있지만, 세부 항목에 관해 얘기하긴 어렵다"며 말을 아꼈다.


이른바 '이재명표 예산'으로 불리는 지역화폐 예산을 둘러싸고도 대치를 이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윤석열 정부가 전액 삭감한 지역화폐 예산을 대폭 증액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국민의힘은 수용 불가 방침이 확고한 상태다.


청년원가주택·공공임대주택 예산 둘러싼 대치도 여전했다. 국민의힘은 정부 주력 사업인 청년원가주택 예산의 원안을 사수해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민주당은 이 예산을 대폭 깎고 대신 공공임대주택 예산을 늘려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다만 견해차가 크지 않은 몇몇 민생예산을 두고는 일부 진전을 본 것으로 전해졌다. 예결위 관계자는 "SMR(소형모듈원자로) 예산을 비롯해서 비정치 성격 예산에 대해서는 진전이 꽤 있는 상태"라며 "원내대표도 참여하는 협상에 넘어갈 예산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여야는 이날 밤까지 후속 협상을 벌이되, 합의가 불발된 쟁점 예산은 원내대표까지 참여하는 '3+3 협의체'에서 다룰 계획이다.




장희준 기자 jun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