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교육청, 내년부터 中1 '자유학년·자유학기' 선택 가능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기도교육청

경기도교육청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경기도교육청이 도내 모든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일괄적으로 운영 중인 '자유학년제'를 내년에 폐지한다.


대신 자유학년제와 개념은 같지만, 시행 기간이 1년이 아닌 한 학기인 '자유학기제'를 신설, 개별 학교가 자유학년제와 자유학기제 중 선택해 운영하도록 했다.

자유학년제는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르기 위해 중학교 1학년 과정을 참여 수업과 과정 중심 평가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운영하는 제도다. 자유학년제는 이러한 방식으로 1학년 2개 학기를, 자유학기제는 1학년 1개 학기를 운영하고 있다.


경기교육청은 2017년부터 관내 모든 중학교에서 도입한 자유학년제를 내년부터 자유학년제 또는 자유학기제 중 개별 학교가 자율적으로 선택해 운영하도록 했다고 5일 밝혔다.


자유학년제를 선택한 학교는 달라지는 게 없지만, 자유학기제를 택한 학교는 1, 2학기 중 한 학기는 자유학기를 운영하고 나머지 한 학기는 '생각의 힘을 키우는 학기'를 진행하게 된다.

생각의 힘을 키우는 학기는 자유학기제 선택 학교에서만 한시적으로 운영되는 것으로 자유학기 운영의 취지를 확장해 토의·토론, 협력수업, 실험·실습, 프로젝트 활동 등을 통해 사고력을 키우고 논술형 평가를 활성화하는 데 목적을 둔 교육과정이다.


경기교육청은 앞서 지난 9월 관내 모든 중학교 655곳을 대상으로 내년도 학기 운영 방침을 조사한 결과 8.5%에 해당하는 56개교가 자유학기제를 선택했다.


경기교육청 관계자는 "자유학년제를 자유학기제로 축소하고 진로연계 학기를 도입하는 내용의 2022 교육과정 개정 시행에 앞서 안정적인 운영 지원을 위해 내년부터 학교에 자유학기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며 "자유학기제 선택 학교에서는 교과목 특성에 따라 논술형 평가 또는 수행평가가 진행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