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남욱 "'이재명, 씨알도 안 먹혀' 인터뷰, 아랫사람이 다 했다는 뜻"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남욱 변호사 [이미지출처=연합뉴스]

남욱 변호사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형민 기자] 천하동인 4호 소유주, 변호사 남욱씨가 지난해 미국에서 귀국 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해 '씨알도 안 먹힌다'고 하면서 로비 의혹을 부인했던 것에 대해 "아랫사람이 알아서 다 했다"는 뜻이었다고 설명했다.


남씨는 5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판사 이준철) 심리로 열린 대장동 개발 배임 사건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 측 신문에 이같이 답했다.

김씨의 변호인은 이날 법정에서 남씨가 지난해 10월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귀국할 무렵 종합편성채널(종편) JTBC와 인터뷰한 보도 내용을 재생했다.


남씨는 당시 인터뷰에서 "내가 12년 동안 그 사람을 지켜보면서 얼마나 많이 해 봤겠어요, 트라이를? 씨알도 안 먹혀요"라고 말하는데, JTBC는 남씨가 언급한 '그 사람'이 이 대표라고 보도했다.


김씨 측 변호인이 "이 인터뷰는 거짓말인가"라고 묻자, 남씨는 "워딩(말) 자체는 사실이다. 이재명은 '공식적으로' 씨알도 안 먹힌다"고 답했다.

김씨의 변호인이 재차 "증인의 (최근) 주장대로라면 (이 대표가) 씨알이 많이 먹혔다는 것 아닌가"라고 묻자, 남씨는 "밑에 사람이 다 한 거다. 추측이니까 걱정돼서 함부로 말할 수가 없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서 '씨알도 안 먹힌다'는 남씨의 인터뷰 발언이, 그가 이 대표에게 정치자금을 건넸다고 검찰에 진술한 것과 배치된다는 지적이 나오자 남씨가 이를 부인한 것이다.


이 대표는 지난 10월 자신의 사회망서비스(SNS)에 남씨의 인터뷰 내용을 공유하면서 "12년간 이재명은 씨알도 안 먹혔다고 인터뷰했던 남욱이 그 이전에 이재명의 대선 경선자금을 줬다고 최근 검찰 진술을 했다는데, 어떤 말이 진실일까요"라고 썼다.


남씨는 이날 김씨의 요구로 대장동 사업 민간사업자 지분 중 자신의 비율을 낮춘 이유도 추가로 증언했다.


남씨는 김씨가 자신에게 "네가 있으면 이재명 시장(당시 성남시장)이 사업권을 안 준다고 한다"며 지분 비율을 낮추라고 요구했고, 이를 자신이 받아들였다고 주장해왔다.


김씨의 변호인이 "증인은 이재명 (당시) 시장에게 정치자금을 제공했다고 했는데, 그런 증인에게 불이익을 주면 증인이 반발해 정치자금을 폭로할 수 있지 않나"라고 지적했다. 이에 남씨는 "그래서 내 지분을 다 뺏지 않고 남겨둔 것이라 생각한다"고 했다.






김형민 기자 khm19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여성징병제 반발 없는 북유럽…징집대상 중 소수만 선발[뉴스in전쟁사]

    #해외이슈

  •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스페이스X, 달·화성 탐사 우주선 세 번째 시험비행 또 실패

    #포토PICK

  •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현대모비스 "전비·디자인·편의성 개선"… 새 전면 통합모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