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尹 "수출 5대 강국 도약…원전·방산·K-콘텐츠가 新주력"(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윤 대통령, '제59회 무역의 날 기념식' 참석
복합 글로벌 경제위기 돌파구 '수출' 강조
尹 "중동·중남미·아프리카 등 신흥시장과 신규 FTA 추진"
'수출전략회의'·'원스톱 수출·수주 지원'·'정상외교' 정부 지원 약속
대통령실 '전략조정비서관'·'국제법률비서관' 신설 검토도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이기민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5일 "2026년 수출 5대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모든 수출지원 역량을 결집하겠다"고 밝혔다. 글로벌 경제 위기는 수출에서 돌파구를 찾아야 한다는 게 윤 대통령의 판단이다. 이를 위해 수출 활동에 대한 지원을 크게 늘리고 관련 규제들도 해결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무역센터 코엑스에서 개최된 '제59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 참석 "수출은 늘 우리 경제의 든든한 버팀목이고, 수출이야말로 우리 경제의 근간이자 일자리의 원천"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고물가, 고환율, 고금리로 글로벌 경기침체가 우려되는 상황이지만 올해 우리는 큰 수출 성과들을 달성했다"며 "세계 수출순위가 지난해 7위에서 6위로 상승했고 올해 6800억달러가 넘는 사상 최고의 수출 실적 달성을 앞두고 있다"고 평가했다. 윤 대통령은 새 정부 들어 수주에 성공한 3조원 규모의 이집트 엘다바 원전 사업, 124억달러에 달하는 폴란드와의 방산 수출 계약 등도 직접 언급했다.


2026년 수출 5대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지원책도 내놨다. 윤 대통령은 "수출전략회의와 함께 원스톱 수출·수주 지원단을 통해 우리 기업의 수출·수주와 관련된 어려움을 신속히 해결해 나갈 것"이라며 "무역금융, 마케팅, 물류 등 수출 활동에 대한 지원을 대폭 확대해 우리 기업들이 세계 시장에 적극 진출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강조했다.


최근 윤 대통령의 잇따른 수출 강화 메시지에는 세계 경제가 불황 국면에 들어서면서 내년도 한국 수출 경기가 본격적으로 침체하고 소비심리도 악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반영돼 있다. 무역협회가 최근 발간한 2023년 수출업 전망에 따르면 한국의 내년 무역수지는 138억달러 적자로 예상됐다. 이미 수출은 줄어드는 반면 수입은 증가세를 유지하며 무역수지가 8개월 연속으로 빨간불이 켜졌다. 올해 1∼11월 누적 무역수지 적자는 약 426억달러에 달하며 400억달러 선도 돌파했다. 1996년 기록한 역대 최대 적자 206억달러보다도 200억달러 이상 많다.

이 때문에 2023년 경제정책의 최우선 목표를 물가 안정보다 수출을 통한 불황 극복에 맞추겠다는 의미로도 해석 가능하다. 윤 대통령은 "수출은 늘 우리 경제의 든든한 버팀목이고, 수출이야말로 우리 경제의 근간이자 일자리의 원천"이라며 "1970년대 오일쇼크로 인한 위기,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역시 수출로 정면 돌파하며 위기를 극복했듯이 복합의 글로벌 경제 위기도 수출에서 돌파구를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단순 수출 위기를 극복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정부가 기업의 수출 노력을 뒷받침하는 동시에 자유무역협정(FTA), 정상외교 등을 통해 적극 활로를 찾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이와 관련해 "무역금융, 마케팅, 물류 등 수출 활동에 대한 지원을 대폭 확대해 수출 저력이 있는 우리 기업들이 세계 시장에 적극 진출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강조했다.


정상 외교도 우리 기업의 해외 진출을 위한 장으로 사용하겠다는 계획이다. 윤 대통령은 "앞으로 정상외교는 철저히 우리 기업의 수출 촉진과 해외 진출에 초점을 맞춰 진행할 것이며, 팀 코리아를 십분 활용해 원전·방산·해외인프라를 새로운 주력 수출산업으로 적극 육성하겠다"고 설명했다. 일례로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달 중순경 아랍에미리트(UAE)를 방문해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재확인하고, 이를 강화하고자 하는 의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김 실장은 UAE를 방문해 원자력 발전 등과 관련해 양국 간 협력 구체화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중국·동남아국가연합(ASEAN·아세안) 등 3대 주력 시장 이외의 신흥 시장에 대한 청사진도 밝혔다. 이집트, 폴란드, 사우디아라비아 등에서 우리 산업의 경쟁력을 확인한 지역에는 원전, 방산, 인프라 건설, K-콘텐츠를 우리의 새로운 주력 수출 산업으로 적극 육성할 방침이다. 중동·중남미·아프리카 등 신흥시장 지역과는 FTA를 추진해 우리의 FTA 네트워크를 확장할 계획이다.


대통령실도 이에 맞춰 수출 전략과 현안을 챙길 새로운 직제 설립을 준비 중이다. 대통령 비서실장 산하에 생길 국제법률비서관도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등 국제 무역·통상 이슈 등 수출 관련 법률 검토 업무를 중점적으로 담당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정기획수석 산하에 신설을 검토 중인 정책조정비서관은 향후 원전 수출을 중심으로 범정부 차원의 정책 소통·조정을 지원하는 역할을 맡을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은 "정부는 무역인 여러분이 세계 전역에서 힘껏 뛰실 수 있도록 늘 함께하겠다"며 "저도 여러분과 함께 수출 최일선에서 같이 뛰겠다"고 다짐했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이기민 기자 victor.l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