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企인 200명 "주 52시간, 노사 모두 불만"…이영 "국회 전달"(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5일 '노동규제 개선 촉구 대토론회' 개최
연장근로 유연·외국인 근로제 개선 촉구
"근로자들 임금 감소·투잡·워라밸 악화"

中企인 200명 "주 52시간, 노사 모두 불만"…이영 "국회 전달"(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중소기업인들이 경영난과 인력 부족을 호소하며 주 52시간 근무제, 외국인 쿼터제 등 경직적인 노동 규제를 완화해줄 것을 정부에 호소했다.


중소기업중앙회 등 16개 중소기업 단체는 5일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초청해 ‘중소기업 노동 규제 개선 촉구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황인환 중기중앙회 부회장, 최봉규 중소기업융합중앙회 회장, 박노섭 한국여성경제인협회 부회장, 김덕재 IT여성기업인협회 부회장 등 중소기업 단체 소속 기업인 200여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현장에서 경직적 주 52시간제와 인력난으로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현안 과제 20여건을 성토했다. 구체적으로 △8시간 추가연장근로제 일몰 폐지 △월 단위 연장근로 도입 등 연장근로체계 유연화 △외국인력 사업장별 고용한도 확대 △외국인근로자 사업장 변경 최소화 개편 등을 요청했다.


고용노동부는 올해 말까지 한시적으로 5인 이상 30인 미만 사업장에 주 8시간 추가연장근로를 허용해 주 60시간 노동이 가능하게 했다. 근로기준법 개정이 이뤄지지 않는 한 내년 1월부터 30인 미만 사업장에도 주 52시간제가 적용되는 것이다.


구경주 이플러스 대표는 "8시간 추가연장근로제라도 있어야 부족한 인력을 조금이라도 보충할 수 있어 제도 일몰 시에는 사업의 존폐까지 고민해야 한다"며 "현장에서 근로자와 관리자의 합의에 의해 결정돼야 하는 게 상식"이라고 밝혔다.

마트를 운영하는 구 대표는 주 52시간제가 시행될 경우 근로시간 단축으로 직원들에게 임금 하향 조정을 알려야 하고, 50대 직원 월급이 380만원에서 300만원으로 줄어들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원본보기 아이콘

김문식 한국주유소운영업협동조합 이사장은 "노사 모두가 원하면 주 52시간을 초과해 일할 수 있도록 현재 주 12시간 단위 연장근로 체계를 최소한 1개월 단위로 유연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이사장은 주 52시간제로 인해 근로자들이 연장수당 감소분을 메우기 위해 퇴근 후 아르바이트 등 일은 많이 하면서 임금은 줄고 있다며 워라밸(일·생활 균형)이 전보다 나빠지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벤처기업 딥비전스의 대표인 강봉수씨는 "근로복지 기준을 마련하되 기업의 사정에 따라 유연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재경 삼일기업 대표는 외국인근로자의 근로계약서도 수정과 보완이 필요하다며 외국인 쿼터제 등에 대한 개선을 촉구했다. 강성주 대한전문건설협회 팀장은 외국인 고용을 하는 기업의 경우 현장별로 고용 제한을 둘 수 있도록 제도를 완화해줄 것을 건의했다.


이에 이 장관은 "최근 복합위기 등 외부 요인으로 현장의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주 52시간제 등 경직적인 노동 규제가 업계의 생사를 가를 수 있는 상황으로 가고 있다"며 "8시간 추가근로시간제 일몰 연장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달 정부에서 노동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들이 발표되고, 기존의 법을 수정하려는 시도가 있을 것"이라며 "일몰을 막으려면 시간이 별로 없다. 국회와 고용노동부에 현장의 절절한 목소리를 이번 주에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