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파업 동력 떨어지나…주말이 분수령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교통공사 철회·철도노조 합의 등 확산 분위기 꺾여
업무개시 명령 효과로 출하량 회복세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 정부의 업무개시명령 이후 화물연대 파업이 약화 조짐을 보이고 있다. 서울교통공사 노조가 파업 돌입 후 하루 만에 파업을 철회한 데 이어 전국철도노동조합까지 노사 간 극적 합의에 이르면서 노동계 ‘동투(冬鬪)’ 전방위 확산 분위기도 사실상 꺾였다. 업무개시명령 효과로 일부 비노조원 화물차 기사들이 현장에 속속 복귀하면서 시멘트 출하량 증가, 컨테이너 운송 등도 회복하는 추세여서 화물연대가 압박 수단으로 삼았던 물류대란도 최악의 상황은 피하게 됐다.


2일 국토부에 따르면 1일 벌크시멘트트레일러(BCT)의 운송 횟수는 3170회로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한 지난달 29일보다 292%가 늘면서 시멘트 출하량 역시 이틀 만에 8만2000t으로 4배가량 늘었다. 전국 12개 항만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12%까지 떨어졌다가 현재 57%까지 올라왔다. 이는 업무개시명령이 내려진 이후 일부 화물차주들이 현장에 복귀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한국시멘트협회 관계자는 "그동안 화물연대의 위협행위, 심리적 압박 등으로 운송에 나서지 못했던 비조합원인 차주들이 업무개시명령 발동 이후 경찰의 보호 아래 운송을 시작하는 등 차츰 업무에 복귀하는 차주들이 늘고 있다"며 "업무개시명령 효과로 출하량이 확실히 좋아지고 있다"고 현장 상황을 전했다.


정부의 업무개시명령이 일부 효과를 발휘하면서 국토부는 2일까지 명령서 우편 송달을 일단락할 계획이다. 전날까지 국토부는 47개 시멘트 운송사에 대한 현장조사를 마치고 운송 거부가 발생한 74곳의 765명(전체의 30%) 화물차주 명단을 확보해 업무개시명령서를 현장 교부했다. 또 주소지가 확보된 542명 중 425명에게 우편 송달을 마쳤다. 정부는 유조차 기사에 대한 업무개시명령 추가 발동을 시사하는 등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운송을 방해한 노조원들은 화물연대와의 협상이 타결되더라도 끝까지 추적해 형사 처벌하겠다는 방침이다.


화물연대가 압박 수단으로 삼았던 운송거부 행위로 인한 물류 차질이 일부 해소되는 기미를 보이면서 파업 동력도 약화하고 있다. 여기에 서울교통공사 노조와 전국철도노동조합이 파업을 철회했다. 경제 상황에 대한 우려와 국민이 입을 교통 피해를 의식해 파업을 접은 두 조직과 달리 파업을 이어가는 화물연대에 대한 여론이 더 악화할 수밖에 없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주말을 기점으로 화물연대 파업이 분수령을 맞게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통상 주말이 되면 집회 참여 인원이 줄어들뿐더러 정부의 업무개시명령이 완료되면 업무에 복귀해야 하는 화물차주들도 늘어날 수 있어서다.

시멘트 운송업체 관계자는 "동일한 시멘트량을 차 세 대가 한 번 뛰는 것보다 차 한 대가 세 번 운송하면 일반 차주들의 이익"이라며 "화물차주분들 중에 오히려 안전보장만 된다면 현장복귀 의사가 있는 사람들도 있다"고 전했다.




김민영 기자 argu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