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노원구, 은둔형 청년들 사회 복귀 지원 '박수 받아'

최종수정 2022.12.02 09:17 기사입력 2022.12.02 07:20

[서울시 자치구 뉴스] 노원구 가상 회사 ‘느슨한 컴퍼니’ 운영 & 연말까지 느슨한 컴퍼니에서 활동하는 은둔형 청년들이 직접 제작한 키트 나눔 ... 관악구, 9일 오후 7시 구청 강당서 ‘2022. 관악 청년 취업콘서트’ 개최 ... 중구, 10일 오후 놀이와 배움으로 어우러지다!‘이로움플레이’ 개최 ... 동작구, 2023년 장애인일자리 사업 참여자 177명 모집

노원청년일삶센터

AD
썝蹂몃낫湲 븘씠肄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서울 노원구가 은둔형 청년들을 발굴,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하기 위한 ‘은은(은둔형 청년이 은둔형 청년에게) 키트’ 나눔 사업을 진행한다.


은둔형 청년이란 뚜렷한 이유 없이 3개월 이상 방 또는 집을 나가지 않고 학업이나 직업 등의 사회적 활동을 하지 않는 청년을 가리킨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그 수가 증가하고 있으나 발굴이 어려워 현황 파악도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

이에 구는 노원 청년 일삶센터(센터장 서정화)를 중심으로 은둔형 외톨이 청년 지원 사업을 펼쳐왔으며 그 일환으로 가상 회사 ‘느슨한 컴퍼니’를 조직해 은둔형 청년의 사회 진출을 지원해왔다.


이번에 배포하는 은은 키트는 느슨한 컴퍼니에 참여한 은둔형 청년들이 활동을 마무리하며 만든 결과물이다. 지역 내 또 다른 은둔형 청년들에게 안부 인사와 함께 직접 기획하고 만든 선물들을 나누면서 사회적 관계를 맺을 기회를 마련했다.


키트 구성품은 느슨한 컴퍼니 소속 청년들이 회의를 통해 기획, 지역 공방과 서점 등 일터에서 일을 경험해 보는 연계 프로그램에 참여해 직접 만든 제품들이다. 천연비누, 켈리그라피 엽서, 마스크 스트랩, 책, 코로나19 방역 물품 등으로 구성했다.

은은 키트는 스스로 은둔 생활을 하고 있다고 느끼는 만 19~39세 노원구 거주 청년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일삶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12월 내에 집으로 배달될 예정이다.


구는 은둔형 청년들에 대한 정확한 통계조차 없는 상황에서 은은 키트를 나눔으로써 지역 내 은둔형 청년들을 발굴, 청년 간 공감대를 형성하는 계기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지난 7월부터 일삶센터가 시작한 가상회사 ‘느슨한 컴퍼니’ 사업에는 45명의 청년이 참여, 참여 청년들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대면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출퇴근 시간을 정해 규칙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한편 서로의 일상을 나누는 ‘주간 회의’, 취미에 따라 선택하는 ‘부서 모임’ 등 이색적인 비대면 프로그램을 제공해 고립 상태에 있는 청년들이 점차 사회적 관계를 회복, 자신감을 얻을 수 있도록 유도했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은둔형 청년은 더 이상 개인적 문제가 아니라 사회가 함께 고민해야 할 문제라는 생각으로 다양한 지원 사업을 시도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청년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그들이 가진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해결 방법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썝蹂몃낫湲 븘씠肄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9일 오후 7시 관악구청 대강당에서 ‘2022. 관악 청년 취업콘서트’를 개최한다.


이번 취업 콘서트는 청년들의 다양한 취업 고민에 대해 공감과 소통을 통하여 해결책을 찾아가고 음악으로 작은 위로가 될 수 있는 힐링의 장으로 준비 되었다.


1부는 구독자 수 85만명을 보유한 유튜브채널 ‘직업의 모든 것’ 운영자이자 '나는 알바(아르바이트)로 세상을 배웠다' 저자인 관악구 청년 황해수 작가의 이야기로 시작한다. ‘뭘 해야 될진 모르겠는데 이렇게 살긴 싫을 때’ 라는 주제로 자신의 취업 경험을 청년들에게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하여 청년들에게 취업 동기부여와 자신감을 불어넣어 주는 현실적 취업 조언이 준비 되어 있다.


2부에서는 취업 전문가들의 취업 실무에 대해 톡톡히 조언을 받을 수 있다. 전 주류회사 인사담당자, 취업 데이터 분석가 등 패널이 참여하여 취업과 진로를 고민하는 청년들에게 맞춤형 취업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어서 ‘힐링음악 토크콘서트’가 준비되어 있다. 음악가이면서 영상촬영 및 편집, 다양한 가수들의 레코딩 엔지니어로 참여한 경력이 있는 청년 싱어송라이터 ‘알코’가 직접 작사작곡한 청년들의 달고 쓴 인생스토리를 담은 노래 ‘퐁당’, ‘good night’, ‘돼지의 여행’ 등을 들려주며 청년들의 마음을 치유해 줄 것이다.


참여는 만 19세 이상 청년이면 누구나 가능하며 오는 7일까지 QR코드로 접속, 사전 신청해야 가능하다.


구 관계자는 “이번 청년 취업콘서트가 구직활동으로 힘들어하고 고민하는 청년들에게 작은 위로와 함께 자신감 및 희망을 줄 수 있는 소중한 힐링의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썝蹂몃낫湲 븘씠肄


서울 중구(구청장 김길성) 교육지원센터가 오는 10일 오후 1시부터 '놀이와 배움으로 하나 되는 중구 마을 2022 이로움 플레이'를 개최한다.


4차 산업 기술을 놀이에 융합한 풍성한 체험 프로그램과 공연, 전시, 나눔장터 등 온 가족이 참여할 수 있는 배움과 놀이 한마당이 전개된다.


이로움 플레이 프로그램은 ▲디지털 PLAY(로봇 운동회, 4차 산업 프로그램(VR, AR, 오조봇, 3D펜), 안면인식 꾸러기 오락실) ▲공연 PLAY(바투카다 퍼레이드, 초등밴드 송어게인) ▲나눔 PLAY (시장문화를 배우는 아나바다, 청소년셰프의 간식부스, 이로움 보물찾기) ▲체험 PLAY(볼풀 에어바운스, 포토존 전통네컷, 24절기 카드게임, VR/아트 작품 전시회) 등 4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4차 산업 기술 어렵지 않아요!


특히‘디지털 PLAY’는 쉽고 재미있게 4차 산업 기술을 경험하면서 디지털 교육 격차를 해소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코딩과 로봇 기술을 활용한‘로봇 축구’, ‘로봇 줄다리기’와 우주 공간을 탐험할 수 있는 VR 체험, 안면인식 기술을 활용하여 정서적으로 교감할 수 있는‘꾸러기 오락실’등이 아동?청소년의 참여를 기다린다.


주민이 함께 만드는 이로움 플레이!


주민 모임도 참여하여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질 전망이다. 지역 문화예술 그룹인‘만리아트 메이커스’가 VR 전시프로그램을, 전통문화 컨텐츠를 개발하는 학부모 모임 ‘행행단’이 ‘24절기 게임’을 선보인다.


청소년 동아리 ‘망두디자인클럽’, ‘고스트아트클럽’, ‘청소년셰프’도 전시회, 굿즈 및 간식 부스를 운영하며 실력을 뽐낼 예정이다. 신당동 어린이집 부모 모임도 나눔 장터를 운영하여, 더 많은 주민의 참여와 호응을 이끌 계획이다.


김길성 구청장은 “급변하는 기술에서 소외되지 않기 위해서는 4차 산업 기술에 대한 이해가 반드시 필요하다”며“2022 이로움플레이에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하셔서 배움과 놀이를 통해 미래기술과 친숙해지는 시간 보내길 바란다”고 전했다.




썝蹂몃낫湲 븘씠肄

동작구(구청장 박일하)가 장애인에게 일자리를 제공하여 사회 참여와 자립 을 지원하는 ‘2023년 장애인일자리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2일 밝혔다.


구는 2023년 장애인일자리 사업 참여자를 ▲일반형?시간제?복지일자리 109명 ▲발달장애인 요양보호사 37명 ▲지적장애인 보육도우미 15명 등 총 177명으로 확대한다.


먼저, 지역 내 거주 만 18세 이상 사업수행이 가능한 미취업 등록 장애인을 대상으로 총 69명(일반형-전일제 33명, 시간제 19명, 복지 17명)을 이달 9일까지 모집한다.


일자리 참여자는 내년 1월 2일부터 12월까지 구청 및 동주민센터, 장애인편의증진기술지원센터 등에서 ▲행정 도우미 ▲복지서비스 지원 ▲편의시설 모니터링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참여를 원하는 주민은 구비서류를 지참해 구청 장애인사회보장과나 거주지 동주민센터에 제출하면 된다. 단, 국민건강보험직장가입자(피부양자 제외), 사업자등록증 소유자, 타 재정지원 일자리사업 참여자 등은 참여 제외된다.


이밖에도, 구는 이달 중 민간위탁사업수행기관을 통해 복지일자리, 요양보호사 보조, 어린이집 보육보조업무 등을 수행할 99명의 참여자를 선발한다.


또, 내년 3월부터 ‘발달장애인 직장적응 체험훈련’이 실시될 예정으로, 만 18세 이상 39세 이하 발달장애인 9명이 사무보조, 바리스타 업무 등을 경험해 볼 수 있다.자세한 사항은 장애인사회보장과로 문의 또는 동작구청 누리집 채용공고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일하 동작구청장은 “앞으로도 장애인에게 다양한 일자리와 직업 체험 기회를 제공해 지역사회에서 경제적 자립을 할 수 있도록 지원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반가움에 캄보디아 환아 번쩍 안은 김건희 여사 할머니 내쫓더니 돌연 업은 사진…"경찰이 연출쇼 하나" 역풍 탕수육에 담배꽁초 튀김…항의하니 "전분 회사서 딸려와"

    #국내이슈

  • "에이즈 보균자로 꾸려진 부대" 러 용병 실태 폭로 "NFT 나도 샀어요" 무작정 홍보한 마돈나, 집단소송 당해 2m '돈탑' 쌓고 성과급 잔치 中기업…1인 9억도

    #해외이슈

  • 윤상현, 남진 '러브샷' 사진공개…"이런 모습이 진짜" [뉴 목동, 언제쯤]②세대당 주차대수 '0.6'…목동은 주차가 두렵다 "2030년이면 밤하늘 별 못 볼 수도"…인공위성 때문에

    #포토PICK

  • 美서 최고연비 찍은 아이오닉6, 韓보다 0.1 낮은 이유는 ‘이것’ 현대차, 변동금리 신차할부 출시…3개월 단위 메르세데스-벤츠, EQS 전기 SUV 국내 출시…최대 주행거리 459km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한국 31위 '부패인식지수(CPI)' [뉴스속 기업]구글이 주목한 K슬립테크 '에이슬립' [뉴스속 용어]尹대통령이 강조한 '스튜어드십'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한눈에 보는 뉴스&트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