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신장 영하 48도 … 도로정비 노동자 7명 동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신장·헤이룽장·네이멍구·허베이 중국 북부 혹한 이어져
1m 쌓인 폭설에 노동자 8명 걸어서 복귀하다 7명 숨져

중국 북부 한파 속 신장 아러타이에 내린 폭설. 사진=연합뉴스

중국 북부 한파 속 신장 아러타이에 내린 폭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방제일 기자] 중국 신장 지역에 기온이 영하 48도까지 떨어지는 한파로 노동자 7명이 동사했다고 홍콩 명보가 30일 보도했다.


중국 중앙 기상대에 따르면 지난 28일부터 신장, 헤이룽장, 네이멍구, 허베이 등 중국 북부에 사흘 연속 혹한이 계속되고 있다.

30일 네이멍구 어얼구나의 최저기온이 -42.7도를 기록했고 후룬베이얼은 -32도까지 내려갔다. 같은 날 청더, 장자커우 등 허베이 북부 지역도 최저기온이 -25~-30도까지 떨어졌다.


홍콩 명보는 신장에서 도로 공사에 나섰던 노동자 7명이 갑작스러운 한파로 동사했다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지난 28일 오후 7시경 신장 최북단인 아러타이에서 노동자 8명이 도로 정비 작업을 하다가 한파와 폭설로 공사가 중단되자 4km 떨어진 아라하크 마을로 철수하던 도중 이들을 태운 차량이 눈에 빠졌다.


이들은 차를 버리고 걸어서 마을로 가던 중 연락이 끊겼고, 이튿날 현지 경찰이 수색해 1명을 구조했지만 7명은 이미 숨진 상태였다. 당시 아러타이 푸윈현의 최저기온은 -48.6도였으며 눈이 1m 이상 쌓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혹한과 폭설 상황에 노동자들을 도보로 복귀하도록 한 지시가 부적절했다는 지적과 함께 방역 통제로 공사 현장에 발이 묶였다가 기상이 악화하자 늦게서야 철수가 허용되는 바람에 이들이 사고를 당했다는 의혹도 있으나 확인되지는 않았다고 명보는 보도했다.


한편 지난 24일 신장 우루무치의 아파트에서 화재가 발생해 10명이 사망하고 9명이 부상했는데 방역을 위한 봉쇄 구조물 때문에 진화가 늦어졌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이를 계기로 중국 정부의 고강도 방역 규제인 '제로 코로나'를 반발하는 시위가 중국 전역으로 확대됐다.


코로나19 확산과 봉쇄에 이어 한파까지 닥치면서 중국 북부 지역의 경제활동이 더욱 위축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방제일 기자 zeilis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