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남대병원, 관상동맥우회술·혈액투석 적정성 평가 ‘1등급’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각각 7회·5회 연속 최우수

전남대병원, 관상동맥우회술·혈액투석 적정성 평가 ‘1등급’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윤자민 기자] 전남대학교병원(병원장 안영근)이 최고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해주는 의료기관임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전남대병원은 ‘제8차 관상동맥우회술 적정성 평가’와 ‘제7차 혈액투석 적정성 평가’에서 모두 1등급을 획득했다고 30일 밝혔다.

관상동맥우회술 적정성 평가는 7회 연속 1등급, 혈액투석 적정성 평가는 5회 연속 1등급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지난 2020년 10월~2021년 9월까지 허혈성심질환으로 관상동맥우회술을 실시한 전국 88개 상급종합병원 및 종합병원을 대상으로 적정성 평가를 진행했다.


그 결과 전남대병원은 종합점수 99.43점을 획득, 전체 평균(94.17점)은 물론 상급종합병원 평균(95.07점)을 훨씬 웃도는 성적으로 1등급인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관상동맥우회술은 급성심근경색증·협심증 등 허혈성 심장질환 환자의 관상동맥이 막혔을 때 다른 부위의 동맥 또는 정맥을 이용해 막힌 부위를 우회하는 새로운 혈관을 만들어주는 수술이다.


주요 평가지표는 ▲관상동맥우회술 수술 건수 ▲내흉동맥을 이용한 관상동맥우회술률 ▲퇴원 시 아스피린 처방률 ▲수술 후 출혈과 혈종으로 인한 재수술률 ▲수술 후 30일 내 사망률 ▲퇴원 30일 내 재입원율 ▲수술 후 입원일수 등이다.


이번 평가지표에서 전남대병원은 전 부문 고루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특히 관상동맥 수술 건수가 전체평균 및 동일 종별 평균 건수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은 159건을 기록했으며, 수술 후 입원일수와 수술 후 30일내 사망률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7회 연속 1등급을 받았다.


뿐만 아니라 전남대병원은 2020년 10월~2021년 3월까지 주 2회 이상 혈액투석을 받은 성인 환자를 대상으로 인력과 장비, 진료 과정 등 12개 지표에 대해 평가한 결과 1등급을 획득했다.


혈액투석은 혈액의 노폐물을 걸러주는 신장의 기능이 저하된 환자에게 혈액투석을 통해 혈액의 노폐물을 인공적으로 정화시켜 준다.


특히 혈액투석 환자는 뇌졸중, 심장질환 등으로 인한 사망률이 높고 치료기간 중 삶의 질 문제가 커 투석전문가로부터 안전하고 적절한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심평원은 의료기관들이 적절한 인력과 시설, 장비를 보유하고 치료를 하는지에 대해 평가하고 있다.


전남대병원은 ▲혈액투석을 전문으로 하는 의사 비율 ▲혈액투석 적절도 검사 실시주기 충족률 ▲동정맥루 협착증 모니터링 충족률 등 항목에서 100점 만점을 받는 등 종합점수 99점으로 5회 연속 1등급을 획득, 인센티브로 주어지는 가산금도 받았다.


안영근 병원장은 "급성기 심혈관 질환 및 혈액투석과 같은 만성질환 관리에 있어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심장수술 잘하는 병원, 투석환자들에게 안전한 시스템을 제공하는 병원으로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호남취재본부 윤자민 기자 yjm307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