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 소식… 서울과 더 가까워지는 ‘풍무역 푸르지오 시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 김포시에만 3개전철 노선 관통?…김포골드라인에 이어 지하철5호선, GTX-D노선 추가
- 김포골드라인 풍무역 주변 ‘풍무역 푸르지오 시티’ 수혜…5호선 관통 가능성도 점쳐져

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 소식… 서울과 더 가까워지는 ‘풍무역 푸르지오 시티’
AD
원본보기 아이콘

서울과 맞닿아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중교통 인프라 부족을 이유로 부동산시장에서 상대적인 저평가 받아왔던 김포시가 다시 한번 비상할 채비를 하고 있다.


지금까지 김포시에서 서울로 대중교통을 통해 이동하기 위해서는 김포 골드라인(김포경전철)과 광역버스(G버스·M버스)등에만 의존해야 했기 때문이다.

김포시의 인구가 매년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대중교통 수단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김포골드라인은 수송가능인원이 워낙 제한돼 있는 만큼 출퇴근시간에는 혼잡도가 241%로 9호선(185%), 4호선(151%), 2호선(149%), 3호선(141%) 등 노선과 비교해 지옥철이라는 오명까지 떠안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머지않아 김포시의 열악한 대중교통여건은 향후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서울 용산과 여의도 등을 빠르게 잇는 GTX-D노선의 사업추진을 서두르고 있는데다가, 김포시민들의 오랜 숙원사업 중 하나였던 ‘지하철 5호선 연장사업(김포 한강선)’도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11일, 서울시와 강서구, 김포시는 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을 위한 지자체 간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로써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추가 검토사업’으로 반영됐던 ‘5호선 김포 연장사업’이 이번 협약을 통해 사업 추진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 이 노선은 지하철 5호선 현재 종착역인 방화역에서 김포까지 연장된다. 아직 노선의 위치나 역사가 확정되지는 않았다. 하지만 김포한강신도시와 김포 원도심 등을 지나 서울 방화역으로 연결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김포시 원도심인 풍무동은 이에 따라 적지 않은 수혜가 예상된다. 일단, GTX-D노선과 지하철 5호선이 연장 개통되면 김포골드라인에 집중돼 있는 교통량을 분산시킴으로써 열차 내 혼잡도를 크게 줄일 수 있을 전망이다.


일각에선 지하철 5호선 연장선 관통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김포한강신도시에서 시작해 방화역까지 이어지는 길목에 풍무동이 위치해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풍무2지구와 풍무역세권 개발사업 등 대규모 개발사업이 한창 진행되고 있는 만큼 늘어나는 교통수요를 충족케 하기 위해서는 이곳으로 지하철 5호선 연장선이 경유할 것이라는 의견이 많다.


이처럼 김포시에 지하철 5호선 연장 사업추진 소식이 전해지면서 대우건설이 김포시 풍무2지구 일원에서 분양 중인 오피스텔 ‘풍무역 푸르지오 시티’가 주목을 받고 있다.


‘풍무역 푸르지오 시티’는 김포시 풍무동(풍무2지구) 일대에 지하 4층~지상 10층 1개 동 규모로 건립되는 주거형 오피스텔로서 총 288실(전용면적 64㎡, 67㎡, 82㎡)로 구성된다. 지상 1층에는 32호실 규모의 판매시설을 함께 갖춘 단지다.


‘풍무역 푸르지오 시티’는 김포 골드라인 풍무역이 도보 거리에 있어 대중교통 이용이 수월하다. 인천공항철도 및 서울 지하철 5·9호선과 김포골드라인이 만나는 김포공항역이 풍무역에서 단 2정거장 거리에 불과하다. 이 노선을 이용하면 여의도와 마곡지구, 강남권, 서울시청 등 서울 대규모 업무지구로 이동할 수 있다. 또 5호선 연장 노선 호재 역시 기대해 볼 수 있다.


단지 바로 옆엔 도심 속에서도 보기 힘든 녹지공간인 선수공원이 있다. 이곳엔 다양한 화초와 수목들로 어우러진 생태탐방로를 비롯해 드넓은 잔디와 각종 운동시설, 어린이놀이터 등이 마련돼 있다.


단지 주변에 위치한 신풍초등학교(병설유치원 포함)는 찻길을 건너지 않아도 되므로 어린 자녀들의 안전한 통학이 가능하다. 또 양도중학교를 비롯해 대학 진학률이 높은 풍무고등학교로도 통학할 수 있다.


생활 편의시설도 풍부하다. 대형할인마트 이마트 트레이더스를 걸어서 이용할 수 있으며 홈플러스 김포풍무점과 CGV 김포 등도 가까이서 이용할 수 있다.


주변 개발호재도 풍성하다. 풍무동과 인접한 걸포동 일대 개발사업이 마무리되면 더욱 풍부하고 다양한 생활 편의시설이 마련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일대에선 지난 해 김포시가 신세계프라퍼티와 걸포4지구 도시개발사업부지에 복합쇼핑시설을 조성하는 내용의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와 함께 걸포동 일대에 영상·문화산업단지와 비즈니스형 생활복합도시로 만들 계획인 한강시네폴리스 일반산업단지 조성도 추진중이며, 김포메디컬캠퍼스 조성사업도 속도를 내고 있다. 이를 통해 풍무역세권 도시개발사업 대학용지 9만㎡ 부지에 700병상 이상 규모의 김포인하대병원(가칭) 등이 건립될 예정이다.




최봉석 기자 mail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