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제주·세종 626곳 '일회용컵 보증금제' 시행...프랜차이즈 만반의 준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시행 앞두고 정책 안내문 배치, 간이회수기 설치
스타벅스, 작년부터 다회용컵 사용 의무화 도입

고객이 최근 한 스타벅스 매장에서 다 쓴 다회용컵을 반납하고 있다. 사진=스타벅스

고객이 최근 한 스타벅스 매장에서 다 쓴 다회용컵을 반납하고 있다. 사진=스타벅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혜원 기자] 정책 준비 미비 등의 이유로 여러 차례 미뤄진 일회용컵 보증금제가 2일부터 제주와 세종 두 곳에서 먼저 시행된다. 이를 앞두고 시행 대상인 식음료 프랜차이즈 매장들은 정책 안내문 배치, 간이회수기 설치 등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


1일 환경부와 업계 등에 따르면 2일부터 제주·세종 지역의 식음료 프랜차이즈 매장 626곳에서 일회용컵 보증금제가 시행된다.

일회용컵 보증금제는 소비자가 식음료를 일회용 컵으로 구매하면 자원순환보증금 300원을 더 내도록 했다가 컵을 반납하면 되돌려주는 제도다. 시행 대상은 전국에 100개 이상의 가맹점을 갖고 있는 식음료 프랜차이즈 매장이다.


정부는 당초 지난 6월 이 제도를 전국적으로 전면 시행하려 했다. 그러나 “불편하고 번거로운 반환·수거 과정을 자영업자들이 모두 떠안는 건 부당하다”는 반발에 부딪히는 바람에 시행 시기를 이달로 연기했다. 일단 제주·세종에서 시범운영을 시작한 뒤 1년 정도 모니터링하면서 부작용 등을 보완한 뒤 전국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제도 시행 기간이 늦춰지면서 준비할 기간을 번 프랜차이즈들은 매장 내 보증금 정책 안내문 배치, 간이회수기 설치 등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

또 소비자들의 참여율을 높이도록 자원순환보증금 애플리케이션을 손쉽게 다운받을 수 있는 QR코드 스티커 등을 매장 곳곳에 붙여놨다. 소비자가 간이회수기를 이용할 경우에는 직접 컵을 반납하고 보증금을 돌려받게 되기 때문에 자원순환보증금 앱을 설치해 회원가입을 한 후 계좌를 등록해야 한다. 해당 앱에서는 컵 반납처를 확인할 수 있으며 컵 반납이 완료되면 소비자가 등록했던 계좌로 보증금 반환금액이 입금된다.


스타벅스코리아는 자체적으로 지난해 12월부터 제주도 내 전 매장을 대상으로 다회용컵 사용 의무화를 도입했다. 그 결과 지난 10월 말 기준 다회용컵 사용량은 377만개로 집계됐다. 회수율은 73%에 달한다.


이디야커피는 친환경 정책 일환으로 2019년부터 아이스 음료 플라스틱 컵을 재활용이 쉬운 무인쇄 음각으로 변경해 사용해왔다.


롯데GRS의 엔젤리너스, 롯데리아는 종이 빨대를 도입하고 음료 포장 시 사용되던 일회용 봉투를 종이나 다회용 소재로 교체하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준비 기간 동안 매장에서 소비자들에게 지속적으로 정책에 대한 안내를 해오면서 소비자 이해도·참여도가 높아지고 있다”면서 “정책 시행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제주·세종 외 다른 지역 매장에서도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차근차근 준비해나갈 것”이라고 했다.




문혜원 기자 hmoon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