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트위터서 시위 확산 차단 주력"...스팸·음란물로 연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트위터에서 중국 내 코로나19 봉쇄 반대 시위를 검색하면 스팸·음란물 등이 나오도록 중국 당국이 조작했다는 정황이 확인됐다고 미국 경제매체 CNN 비즈니스가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지난주부터 중국어로 트위터에서 베이징·상하이·난징·광저우 등의 주요 시위 장소 이름을 검색하면 음란 영상이나 스팸성 트윗이 검색 결과로 제시되고 있다. 이런 트윗을 올린 계정 중 상당수는 다른 계정을 팔로우하지도 않고 팔로워도 없는 이른바 '봇 계정'인 것으로 의심된다.

이같은 트윗은 지난 24일 중국 신장 우루무치의 한 아파트에서 화재로 10명이 숨지고 9명이 부상한 이후에 급증했다. 화재 진화 지연이 중국 당국의 코로나19 고강도 봉쇄 조치와 관련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중국 곳곳의 대도시에서 봉쇄 조치에 반대하는 시위가 일어나고 있으나, 수상한 트윗들 탓에 시위 관련 사진이나 영상이 제대로 검색이 되지 않고 있다.


'우루무치'라고 검색하면, 성매매를 암시하는 데이트 스팸 트윗에 '우루무치'가 함께 태그돼 무더기로 뜨는 식이다.


CNN비즈니스는 중국 인터넷 자유 활동가를 인용해 "신장뿐만 아니라 중국과 관련한 민감한 이슈 모두에서 이런 일이 일어나고 있다"며 "코로나 감염사례가 증가했거나 주말에 거리 시위가 열린 도시를 검색해 보면 똑같은 현상을 볼 수 있다"고 전했다.

음란물·성매매 관련 콘텐츠는 중국 정부가 인터넷 검열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단속을 했던 주제여서, 우연한 개인들의 소행으로 보기 어렵다는 게 이 활동가의 지적이다.


트위터는 공식적으로 중국에서 차단돼 있으나, 우회 접속 등을 통한 사용자 수가 300만~1000만명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CNN비즈니스는 일론 머스크가 인수한 뒤 혐오, 가짜뉴스가 범람할 것이라는 비판이 집중된 트위터의 대응 방식에 대한 시험대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미 의회는 트위터가 외국 세력에 의해 악용당할 소지가 크다는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중국이나 러시아 등이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를 통한 여론 조작을 시도했으며 계속 시도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머스크가 운영하는 전기차 업체 테슬라가 중국을 핵심 시장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의 대응 의지에 대한 의구심도 제기된다.


머스크는 트위터 인수를 완료하기 4개월 전인 올해 6월 블룸버그 뉴스에 "내가 아는 한, 중국은 미국 언론의 자유로운 보도에 간섭하려는 시도를 하지 않는다"고 주장한 바 있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