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학생 10명 중 8명 "성소수자 교육 필요하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성소수자 관련 교육·정보 접한 학생 21.1%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성소수자' 표현 삭제

서울의 한 중학교 학생들이 등교하고 있다. 사진은 기사내용과 무관.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서울의 한 중학교 학생들이 등교하고 있다. 사진은 기사내용과 무관.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중학생 10명 중 8명은 성소수자와 관련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의 '청소년 성교육 수요조사' 자료를 보면 성소수자 관련 정보나 교육이 필요하다고 답한 중학생이 77.9%에 달했다. 해당 조사는 2018년 11월6일부터 12월5일까지 중학생 4065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학교 성교육에서 성소수자에 관한 정보나 교육을 받아본 적이 있다고 답한 학생은 응답자의 21.1%에 그쳤다. 성별로 보면 남학생(70.1%)보다 여학생(86.2%)이, 2학년(75.3%)과 3학년(77.4%)보다는1학년(81.2%)이 필요성을 더 크게 느꼈다.


본인이 성 정체성에 대해 고민해본 경험이 있다고 답한 학생은 26.1%, 성적 지향을 고민해봤다고 답한 학생은 30.7%였다. 남학생(성 정체성 20.8%, 성적 지향 24.9%)보다는 여학생(성 정체성 31.7%, 성적 지향 37.0%)이 이런 고민을 한 경험이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자신이 성 소수자라는 생각이 들 경우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복수응답)에 대해 '그런 생각을 없애기 위해 노력한다'는 응답이 28.9%로 1위였다. 남학생의 경우 ▲그런 생각을 없애기 위해 노력한다(35.4%) ▲숨긴다(24.0%) ▲부모님에게 의논(21.1%) 순이었다.

이에 비해 여학생은 ▲부모님에게 의논(32.3%) ▲친구에게 이야기(25.0%) ▲인터넷을 통해 정보 파악(24.9%) 순이었다.


연구진은 "자신이 성소수자라는 생각을 부정하거나 숨기겠다고 답한 남학생들과 달리 여학생들은 부모님이나 친구와의 관계 속에서 자신의 생각을 공유하고자 한다는 점에서 성별에 따른 인식 차이를 발견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성소수자에 대한 편견도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더 적었다. 친구가 성 소수자라고 밝힐 경우를 가정한 상황에 대해서는 '친구 관계에는 변함이 없다'는 응답이 51.5%로 가장 많았다. 여학생은 60.6%가 친구 관계를 유지한다고 답한 반면 남학생은 43.0%만 이같이 답했다.


성소수자 문제에 대해 청소년들이 다양하게 인식하고 있는 반면 학교 교육에서는 '성소수자'를 놓고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기존에 정책연구진이 시안에 넣었던 '성 소수자'와 '성평등'이라는 단어를 제외하면서다. 교육부는 2022 개정 교육과정 개정안을 29일까지 행정예고했다.


고등학교 통합사회 성취기준 해설에서 ‘사회적 소수자’의 사례로 ‘장애인, 이주 외국인, 성소수자 등’으로 표현된 부분도 여러 논의과정을 거쳐 ‘성별·연령·인종·국적·장애 등을 이유로 차별 받는 사회 구성원’으로 수정·보완했다. 사회적 소수자 예시에서 성소수자를 언급하는 것이 청소년기에 ' 제3의 성'을 조장한다는 우려가 있었다는 것이 교육부의 설명이다.


인권위원회도 성소수자 표현 등을 삭제한 것을 두고 유감을 표명했다. 송두환 국가인권위원장은 "수십 년간 우리 사회는 성에 대한 편견과 차별을 없애는 소극적 차별금지를 넘어 적극적 성평등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다"며 "'성 소수자' 용어 삭제는 성 소수자에 대한 차별의식 심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