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 이중연료 엔진·ESS 탑재
이산화탄소 저감·연료 효율 개선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HD현대중공업 그룹이 독자 기술로 개발한 선박용 전기 추진 솔루션을 국내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울산시, 울산정보산업진흥원과 친환경·고성능 전기추진솔루션을 탑재한 '정보통신기술(ICT)융합 전기추진 스마트선박'을 건조하고 명명식을 개최했다고 29일 밝혔다.
울산 현대미포조선에서 열린 명명식에는 김형관 HD현대미포 사장, 김두겸 울산시장, 송현주 산업통상자원부 과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전기추진솔루션은 HD한국조선해양 이 개발한 전기추진선 핵심 설비로, 직류 기반의 LNG(액화천연가스) 이중연료 엔진과 에너지저장시스템(ESS)을 바탕으로 엔진 가변속 제어, 에너지 최적 제어시스템 등 저탄소, 고효율 기술이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지난 8월과 10월에 2차례 해상 시운전을 통해 기존 선박용 디젤 엔진보다 운항 중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40%가량 저감하고, 최적의 엔진 제어로 연료 효율은 6% 개선했다. 이산화탄소 저감량은 100대의 자동차 배출량에 달하는 수치다.
또 LNG 이중연료 엔진은 기존 엔진보다 100배가량 빠르게 발전 출력을 조절할 수 있도록 성능을 강화했다. 운항 환경과 속도에 따라 배터리로만 추진하는 제로 이미션, 엔진으로 추진하는 일반 항해, 엔진과 배터리를 모두 사용하는 부스팅 등 3가지 모드를 선택할 수도 있다.
전기추진솔루션은 최근 기술력과 혁신성을 인정받아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로부터 'CES 2023 혁신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전기추진솔루션이 탑재된 'ICT융합 전기추진 스마트선박'은 2700t급 선박으로, 울산시가 내달까지 운영 시운전을 마치고 내년부터 기자재 실증 테스트, 교육, 관광 목적 등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글로벌 리서치기관인 스트레이츠 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49억달러 규모였던 글로벌 전기추진선 시장은 연평균 11.24%씩 성장해 2030년 127억8000만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해외 업체들로부터 공급받아온 전기추진 솔루션을 독자 개발해 해상 실증 및 인도, 명명식까지 성공적으로 마쳤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대형선용 기술까지 확보해 전기추진 선박 시장을 선도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꼭 봐야할 주요뉴스
"학교 다니는 거 의미 없어" 그만뒀더니…3배 더 ... 마스크영역<ⓒ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