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진보당 "4대 시중은행, 대출금리 인하해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8일 '대출금리인하운동 선포' 기자회견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 진보당이 4대 시중은행에 대출금리 인하를 촉구했다.


28일 윤희숙 진보당 상임대표는 서울 중구 신한은행 본점 앞에서 대출금리인하운동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4대 금융지주가 올 3분기까지 거둔 순이익이 13조8544억원에 달했다"며 "고금리 시대 서민을 울리는 과도한 예대마진을 줄여서 민생 경제의 어려움을 나누어야 한다"고 밝혔다.

진보당 "4대 시중은행, 대출금리 인하해야"
AD
원본보기 아이콘

윤 상임대표는 "4대 금융지주 이익은 특별히 경영을 잘해서 얻은 이익이 아니다"라며 "예금금리 인상 속도가 대출금리보다 더디기 때문에 천문학적인 이익을 고스란히 누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한국은행이 6회 연속 금리를 올리며 기준금리가 3.25%에 이르렀고, 그에 따라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가계의 원리금 상환 부담은 버티기 어려울 정도로 무거워지고 있다"면서 "신용대출과 전세자금대출을 받은 서민들의 한숨도 늘어만 가고 있고, 안 그래도 빠듯한 살림살이는 늘어난 이자에 생활을 이어갈 수 없는 심각한 상황에 직면했다"고 꼬집었다.


이어 "금융당국과 정치권에서 금리 차이를 알리고, 산정 근거를 공개하는 방안이 추진 중이나 '은행의 영업자율성' 명분 앞에서 멈춰있다"며 4대 시중은행에 대출금리 인하를 요구했다.


진보당은 또한 정책적 대안으로 4대 은행에 횡재세 도입을 촉구했다.

진보당 측은 "횡재세는 금리인상 등 외부적 요인에 의해 얻게 되는 초과 이익에 대해 특별 과세를 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그 세수를 금리인상으로 고통받는 금융 취약 계층 지원을 위해 사용한다면 금융 공공성 강화에 결정적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