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란 "국기 지운 美대표팀 월드컵서 퇴출" 강력 반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이란 전국을 들끓게 한 '히잡 의문사' 반(反)정부 시위 여파가 월드컵에까지 이어지며 정치적 갈등으로 번지고 있다. 미국 축구 국가대표팀이 이란 내 시위에 대한 연대 표시로 이란 국기를 변형해 게시하는 퍼포먼스를 보이자, 이란 언론은 미국을 2022 카타르 월드컵에서 퇴출해야 한다며 강력히 반발하며 맞섰다.


27일(현지시간) 미 CNN과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이란 국영 타스님 통신은 미국이 자국 국기의 왜곡된 이미지를 사용하고 있다며 경기 참여를 중단시키고 즉각 퇴출해야 한다고 보도했다. 앞서 미 축구 대표팀이 대표팀 소셜미디어에 이란 국기를 변형해 게시한 것을 문제 삼은 것이다.

미국은 대표팀 공식 소셜미디어 계정에 B조 순위를 표시한 그래픽을 올리는 과정에서 이란 국기 중앙에 있는 이슬람 공화국 엠블럼을 삭제했다. 이슬람 공화국 엠블럼을 삭제한 이란 국기는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계정에도 공통으로 게시됐다. 미 축구협회는 이후 성명을 통해 "이란에서 인권을 위해 싸우고 있는 여성들에 대한 지지의 의미"라고 밝혔다.


이에 이란 당국은 "이란 내 반정부 시위를 지지하기 위한 조치"라며 미 대표팀을 국제축구연맹(FIFA)에 제소하겠다며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이란축구협회 측 관계자는 AP통신에 "국제법을 위반한 것이고, 윤리적으로도 문제가 있다"며 "우리는 이를 FIFA 윤리위를 통해 따져보려 한다. 미국은 반드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카타르 월드컵 B조에 속한 미국과 이란은 오는 30일 맞대결 경기가 예정돼 있다. 미국은 이란과의 경기에서 승리해야 16강에 진출할 수 있게 된다. 미 언론들은 16강 진출 여부를 정할 중요한 경기를 앞두고 미국이 이란의 갈등이 정치적으로 번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란에서는 지난 9월 이란 여성 마흐사 아미니가 히잡을 제대로 쓰지 않았다는 이유로 경찰에 끌려간 뒤 의문사한 사건 이후 전국적으로 반(反)정부 시위가 확산하고 있다. 2개월이 넘게 이어진 시위를 이란 정부가 진압하는 과정에서 강경 진압을 펴며 300명 이상이 사망했고, 국제사회의 경고도 이어지고 있다.


앞서 지난 21일 열린 잉글랜드와의 1차전에서 이란 축구 대표팀 선수들은 국가를 따라 부르지 않으며 침묵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또 이란 내 여성 인권 문제,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에 대한 무기 지원 등을 이유로 이란을 월드컵에 나오지 못하게 해야 한다는 여론이 일기도 했다.


AP통신은 미국 대표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이란 국기에 이슬람 관련 문양을 삭제한 게시글을 올린 것은 이란 내 여성들이 기본 인권을 되찾는 운동을 지지하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