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볼턴도, 머스크도 트럼프 등돌려..."2024년 대선주자는 디샌티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조슬기나 특파원] 트위터를 인수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에 이어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을 보좌했던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도 2024년 대통령선거에서 공화당 주자로 '대권잠룡' 론 디샌티스 플로리다주지사를 언급했다.


볼턴 전 보좌관은 26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과의 인터뷰에서 "많은 사람들이 그(디샌티스 주지사)를 차세대 후보로 보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가장 큰 문제점은 그의 행동이 오래되고 지겨워졌다는 것"이라며 당 내에서 그의 영향력이 점점 축소될 것으로 내다봤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스타일, 정책을 지지하는 이들조차 선거에서 공화당에서 패배하길 원하지 않는다는 설명이다.


또한 그는 "중간선거 이후 많은 사람이 트럼프 전 대통령을 머릿속에서 지워버렸다"고도 언급했다. 공화당의 압승이 예상됐던 11·8 중간선거에서 예상과 달리 민주당이 선방하며 이른바 '트럼프 책임론'이 일고 있는 것을 지적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이날 볼턴 전 보좌관은 "공화당이 2024년 대선 승리를 원한다면 트럼프 전 대통령은 정답이 아니다"라고 평가하면서도, 디샌티스 주지사에 대해서는 "공화당은 새로운 얼굴로 옮겨갈 준비가 됐다"고 말했다. 아울러 조 바이든 대통령이 민주당 후보로 재출마하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디샌티스 주지사는 2024년 미국 대선을 앞두고 공화당 내 차기 대권주자 경쟁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의 가장 강력한 라이벌이자 대안으로 거론돼온 인물이다. 중간선거 이후 여론조사에서는 디샌티스 주지사가 트럼프 전 대통령을 제치고 공화당 내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1위를 차지했다는 결과도 나왔다.


이달 들어 공화당 정치자금을 지원하는 헤지펀드 시타델의 켄 그리핀 최고경영자(CEO) 등 이른바 '큰손'들이 디샌티스 주지사를 공개 지지한다고 선언한 데 이어, 트럼프 행정부에 몸담았던 볼턴 전 보좌관, 머스크 CEO도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등을 돌리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트럼프 행정부 출범 초반 외교·안보 정책을 실무적으로 총괄했던 볼턴 전 보좌관은 트럼프 전 대통령과 관계가 틀어져 물러났으며, 회고록 및 인터뷰를 통해 공개적으로 그의 외교·안보 정책을 비판해온 인물이다.


전날 머스크 CEO도 디샌티스 주지사를 지지하겠다는 의사를 확인했다. 그는 트위터에서 '2024년 디샌티스를 지지할 것이냐'는 질문을 받고 "그렇다"고 답글을 달았다. 이어 "2024년 대통령직은 좀 더 분별 있고 중도적인 성향의 인물에게 돌아갔으면 한다"며 "바이든 행정부도 그렇게 되기를 희망했었지만 이제까지는 실망뿐"이라고 언급했다. 머스크 CEO는 2020년 선거 당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아닌 바이든 대통령에게 투표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 15일 밤 잇단 선거 책임론에도 불구하고 예정대로 2024년 대선 출마를 공식화한 상태다. 하지만 미국 내에서는 응답자의 65%가 트럼프 전 대통령이 대선에 나와선 안 된다는 여론조사가 나오는 등 부정적 여론이 지배적인 상황이다.




뉴욕=조슬기나 특파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