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WSJ "유엔 안보리 무용지물…중·러 덕분에 北 핵·미사일 도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 제공= EPA연합뉴스]

[사진 제공= EPA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 미국 유력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6일(현지시간) 중국과 러시아 덕분에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이 가능하다며 중국과 러시아를 싸잡아 비난했다.


WSJ은 '북한의 유엔 보호자들(North Korea's U.N. Protectors)'이라는 제목의 칼럼에서 중국과 러시아가 지난 21일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에 대응하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의 공식 조치를 막았다며 "요즘 안보리가 별 쓸모가 없다는 점이 증명됐다"고 지적했다.

WSJ은 안보리가 2006∼2017년 북한 핵실험과 관련해 9건의 제재 결의를 채택했지만 지금은 중국과 러시아의 저지로 말로 하는 질책조차 못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북한의 ICBM 도발에도 추가 제재 결의안은커녕 의장성명이나 언론성명 채택조차 찬성하지 않는 중국과 러시아의 행태를 비판한 것이다.


안보리 회의 며칠 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만나 북한의 핵실험과 미사일 시험을 말려줄 것을 압박했다며 "희망적"이라고 밝혔으나, 결과는 그렇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WSJ은 평가했다.


WSJ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24일 담화에서 "미국과 남조선 졸개들이 우리에 대한 제재압박에 필사적으로 매여달릴수록 우리의 적개심과 분노는 더욱 커질 것이며 그것은 그대로 저들의 숨통을 조이는 올가미로 될 것"이라고 밝혔다는 점도 소개했다.

WSJ은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주유엔 미국대사의 발언을 인용하며 "중국과 러시아가 김정은의 핵도발을 가능케 한다"며 "이들의 보호가 김 위원장을 대담하게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한국과 일본에 미국의 방위 약속에 대한 두려움을 심어주려는 의도에서 미 본토를 타격할 수 있는 장거리 미사일을 자랑하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WSJ은 "유엔은 세계 질서의 수호자로서 쓸모가 없다는 점을 입증하고 있다"며 "이제는 미국이 유엔에 대한 믿음을 거두고 자유와 의지를 가진 동맹들을 통한 작업에 집중해야 할 때"라고 조언했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