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청년빚]"이 금리, 꿈이라고 말해줘" 전세대출 탓 독립 포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회초년생이 겪는 혹독한 금리 인상기
소액 대출 탓에 채무 불이행 빠지는 20대

[청년빚]"이 금리, 꿈이라고 말해줘" 전세대출 탓 독립 포기
AD
원본보기 아이콘

"새벽부터 지옥철을 타야 하고, 출퇴근 시간만 한 시간 반이 걸리겠지만 어쩔 수 없죠.
내년에는 인천 본가로 다시 들어가야 할 것 같아요.
전세대출 이자가 너무 올라서 돈을 벌고 있는데도 주말에 치킨 한 마리 마음 편히 못 시켜 먹거든요."


작년 5월 서울에 전셋집을 얻어 이사 온 이은지씨(24)는 며칠 전 전세자금대출 이자 통보 문자를 받고 부모님에게 전화했다. "처음에 월 10만원이었던 이자가 이제 30만원이 됐다. 직장인 2년차라서 세금 다 뗀 월급이 170만원 정도인데 점점 살기가 힘들어진다"며 "부모님께 내년에 계약 만료가 되면 다시 집으로 들어갈 거라고 말씀드렸다"고 전했다.


월급 170만원인데 전세대출 이자 30만원 내야…"독립 포기합니다"

이씨가 독립하겠다고 선언할 때만 해도 시중은행의 청년 대상 전세자금 대출금리는 연 1.88%였다. 7000만원 대출을 받아 첫 6개월은 10만9000원씩 이자를 갚았다. 이자율이 낮던 시점이라 친구들도 1%대 대출을 많이 받는 걸 봤고, 변동금리라 6개월마다 이자가 바뀌는 것도 알고 있었다. 이씨는 "그때만 해도 이자가 올라봐야 얼마나 오르겠나 했는데 지난주에 은행에서 5.04%로 금리가 올랐다는 문자를 받고 이건 꿈일 거라고 생각했다"며 "회사 부장님이 '빚은 직장인의 영원한 친구'라고 하던데 어른이 된다는 건 이런 건가 보다"라며 한숨을 쉬었다.

금리 인상기에 청년층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는 전세자금대출 이자다. 지난 23일 기준 5대 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의 전세자금대출 금리는 5.25~7.36%를 기록할 정도로 높아졌다. 24일 한국은행이 또 한차례 기준금리를 올리며 전세자금대출금리도 앞으로 추가 상승할 가능성이 크다.


금융감독원 등에 따르면 전세자금대출을 받은 사람 중 20·30대는 지난 8월 말 기준 83만5799명으로 전체의 61%를 차지했다. 전세자금대출 잔액으로 살펴보면 지난 8월 말 기준 20·30대의 전세자금대출 잔액은 99조원으로 전체 잔액의 약 58%였다. 청년층의 이자 부담이 눈덩이처럼 불어났을 거라는 게 추정되는 대목이다.


[청년빚]"이 금리, 꿈이라고 말해줘" 전세대출 탓 독립 포기 원본보기 아이콘

전세를 포기하고 '월세 전환 작전'을 짜는 청년들도 늘어나고 있다. 한선율씨(27)는 이달 초 전세 계약기간이 끝나자마자 반전세로 전환했다. 전세 1억6000만원짜리 원룸을 보증금 5000만원에 월 40만원으로 재계약한 것이다. 한씨는 "4년 전세로 채울까 생각하다가 요즘 전셋값은 떨어지고, 전세대출 이자는 7% 넘게 올라갔다고 해서 생각을 바꿨다"며 "제2금융권에는 특판 정기예금 금리가 10%씩 한다는데 전세 보증금에서 뺀 1억1000만원을 이런데다 넣어놓으면 원룸 월세와 관리비 정도는 벌고도 남을 것 같다"고 했다.

인뱅서 400만원 빌려 코인 투자했다가 손해만…남은 건 오른 금리 뿐

20대들의 투자 리스크도 커졌다. 코인 투자를 하려고 올해 1월 인터넷 은행에서 신용대출을 한 김진우씨(25)는 "대출을 해서라도 수익을 내야겠다는 생각에 올해 1월 제대하자마자 인터넷은행에서 400만원을 금리 4.75%에 빌려 코인에 넣었다"고 했다. 김씨는 '1배숏 헷징'이라는 방법을 친구에게 소개받았다. 원금보장도 되고 고정적인 이자도 들어온다길래 속는 셈 치고 투자해봤지만 역시나 손실을 보고 있다. 그사이 늘어난 건 6.65%로 늘어난 금리뿐. 김씨는 "편의점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는데 월급 받으면 대출금부터 갚을 것"이라고 했다.


한편 은행 등에서 돈을 빌린 후 제때 갚지 못해 금융채무 불이행자가 된 20대 10명 중 4명은 500만원 이하의 빚을 갚지 못했기 때문으로 드러났다. 소액대출 탓에 채무 불이행자로 등록돼 신용 불이익을 받는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진선미 의원이 신용정보원으로부터 제출받은 '금융채무 불이행자 현황' 자료에 따르면 지난 6월 말 기준 20대 채무 불이행자는 총 8만4300명 중 3만5200명(41.8%)이 500만원 이하 대출자였다. 1만7900명(21.2%)이 500만원 초과 1000만원 이하 채무자이고, 4300명(5.1%)이 5000만원 초과 채무자였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