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첨단분야 10개 중 9개 특허 '세계1위'…韓, R&D·표준화 분발 시급"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무협, 지능화協과 '2022 덱스콘 산업 디지털 전환 컨퍼런스' 개최
정만기 부회장 "반도체, AI 하드웨어, 산업응용 R&D 투자 늘려라"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 중국이 양자컴퓨터를 제외한 첨단산업 10개 중 9개의 특허 출원 통계에서 세계 정상에 오른 만큼 한국의 분발이 절실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반도체, 인공지능(AI) 하드웨어, 산업응용 연구개발(R&D) 성과를 늘려야 한다는 주문이다.


정만기 한국무역협회 부회장은 무협이 한국산업지능화협회(KOIIA)와 함께 15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개최한 '2022 덱스콘(DXCon) 산업 디지털전환(DX) 컨퍼런스' 환영사를 통해 이같이 주문했다. 행사엔 국제표준화기구(ISO) 산업데이터위원회의 티모시킹(Timothy King) 의장 등 산업 데이터 전문가와 인텔, 오라클, 소프트웨어AG 등 디지털 산업 선도 기업 관계자들이 연사로 참석했다. 디지털 산업 관계자 및 수출업계 대표, 학계 및 연구계 인사 1000여명이 자리를 빛냈다.

정 부회장은 "중국은 국제 과학인용색인(SCI)급 논문 수에서 2015년 미국을 앞질렀고 2018년 전체 논문 중 SCI 논문 비중에서도 중국 21%, 미국 17%로 압도했다"며 "피인용 상위 10% 논문 중 미국은 24.7%, 중국은 22%로 질적인 측면에서도 중국이 미국 수준으로 오르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일본이 발표한 특허 출원 통계에 따르면 10대 첨단분야에서 양자 컴퓨터 분야를 제외한 9개 분야에서 중국이 1위를 차지했다. 2000년 세계 반도체 매출의 20%도 안 되던 중국의 반도체 시장이 지난해 약 80%로 확대됐고 반도체 장비 시장은 세계 1위에 올랐다.


정 부회장은 "AI, 안면인식, 슈퍼컴퓨터 등 DX 관련 글로벌 시장이 미국과 중국으로 양극화되는 상황"이라며 "한국은 경쟁우위를 확보한 반도체, AI 하드웨어, 산업응용 등의 R&D 투자를 늘리고, 투자 생산성을 높여가면서 국제표준화 활동을 주도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가격에 따른 시장경제체제가 데이터에 의한 체제로 급전환되는 추세에 맞춰 산업 전반에서 DX를 서둘러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주제 발표에서 각사는 공정 과정에서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나름의 방책을 각자 소개했다. 백남기 인텔코리아 부사장은 주제발표에서 "컴퓨팅, 연결, 인프라, AI, 센싱 등 5대 분야 디지털 기반 산업 혁신은 우리가 세상을 경험하는 방식을 파괴적으로 바꿔나갈 것"이라며 "인텔은 개방형 생태계인 '게티' 플랫폼을 통해 기업이 컴퓨터 비전 AI를 쉽고 빠르게 개발·배포하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세영 두산에너빌리티 상무는 플랜트 분야 AI 활용 사례 발표에서 "당면한 플랜트 운영비용, 이산화탄소 절감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DX를 추진하게 됐다"며 "설비 에러는 모니터링에서 예측으로, 정적 분석에서 실시간 분석으로, 수작업에서 자동화로의 전환 과정에서 빅데이터와 디지털 트윈, 사물인터넷 등을 적용시켜 최적화된 설비제어를 하도록 했다"고 알렸다.


이종헌 KT 상무는 "기업들은 박람회 등 전통 방식의 마케팅 기법에서 벗어나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관심을 갖고 데이터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새롭게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재신 LS일렉트릭 매니저는 중소기업 스마트 공장 구축 전략 발표에서 "LS일렉은 자체 개발한 실시간 공장 제어, 품질 및 에너지 통합 모니터링 기술 등의 수준을 인정받아 지난해 세계경제포럼(WEF) '세계등대공장’으로 선정됐다"고 했다.


유관 단체는 기업 애로가 없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김태환 산업지능화협회 상근부회장은 "협업지원센터를 통해 산업 현장에서 AI와 산업데이터를 활용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지원하겠다"고 언급했다. 손지연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실장은 AI 중심으로 바뀌는 가전제품을 발표하면서 "부품사의 제품 성능 데이터, 플랫폼사 수요 예측 데이터, 고객의 주요 사용 기능과 가동 시간 데이터 등을 확보하는 경우 신제품 개발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