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수원, ‘대출 지원’ 조건 없앤다…두산 협력사 400여곳 추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수원, 이달 기업은행과 협약 체결…협력사 대출 지원 사업
당초 사업 대상 1·2차 협력사로 제한…전 협력사로 확대 지원
두산에너빌리티 등 수혜…원전 협력사 400여곳 추가 전망

한국의 첫 수출 원자력발전인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 원전 2호기 전경. [사진 = 아시아경제DB]

한국의 첫 수출 원자력발전인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 원전 2호기 전경. [사진 = 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세종=이준형 기자] 한국수력원자력이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두산에너빌리티 등 대기업 협력사로 대폭 확대한다. 지난 5년간 ‘탈원전’ 정책으로 붕괴된 국내 원자력발전 생태계를 복구하려면 협력사 금융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는 판단에서다.


9일 관계 부처에 따르면 한수원은 이달 중 IBK 기업은행 과 ‘동반성장 협력 협약서’를 체결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은 한수원이 지난 7월 기업은행 과 체결한 협약서의 개정안이다. 한수원이 기업은행 과 손잡고 추진 중인 ‘동반성장 협력대출’ 사업의 지원 대상 조건을 폐지하는 게 개정안 골자다. 이에 대출 지원 대상은 기존 한수원 1·2차 협력사에서 전체 협력사로 확대된다.

동반성장 협력대출은 한수원이 협력사를 대상으로 저리(低利)의 대출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한수원이 은행에 수백억 원의 예탁금을 무이자로 맡기면 은행이 협력사에 저리로 대출을 해주는 구조다. 한수원 협력사는 이 사업을 통해 일반 신용대출 대비 1~2%포인트 낮은 금리로 최대 20억원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다. 한수원 협력사 중 100여개가 지난 9월 기준 1000억원 규모의 저리 대출을 받았다.


한수원이 기업은행 과 협약서를 체결한 지 4개월 만에 개정안을 마련한 배경은 윤석열 정부 원전 정책에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현 정부 출범 후 탈원전 정책 여파로 유동성 공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원전 업계에 대한 금융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여러 차례 밝힌 바 있다. 다만 한수원의 대출 지원 대상이 1·2차 협력사로 제한돼 자금 조달이 절실한 중소기업이 대출 지원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생겼다. 특히 한수원 1차 협력사인 두산에너빌리티의 협력사 상당수가 대출 지원 대상에서 제외됐다.


한수원, ‘대출 지원’ 조건 없앤다…두산 협력사 400여곳 추가 원본보기 아이콘

협약서 개정으로 대출 지원 대상은 대폭 늘어날 전망이다. 한수원은 협약서 개정으로 두산에너빌리티 협력사 약 400개가 지원 대상에 추가될 것으로 보고 있다. 두산에너빌리티 원전 분야 협력사는 총 806개다.

한수원은 사업 효율성 차원에서 2개 은행으로 분할 예치한 대출 지원 기금도 통합하기로 했다. 당초 한수원은 기업은행 과 신한은행에 각각 1000억원, 200억원 한도의 기금을 조성해 동반성장 협력대출 사업을 추진해왔다. 한수원은 내년 초 신한은행에 예치한 예탁금 100억원을 기업은행 으로 이전한 후 1200억원 규모의 단일 대출사업을 출시할 계획이다.


협력사 내일채움공제를 위해 조성한 기금 일부도 동반성장 협력대출 사업과 합친다. 통합 대상은 한수원이 내일채움공제 지원 사업을 위해 기업은행 에 예치한 예탁금 400억원 중 200억원이다. 한수원이 통합 작업을 마무리하면 동반성장 협력대출 예탁금 규모는 기존 500억원에서 700억원으로, 한도는 1200억원에서 1600억원으로 늘어난다.






세종=이준형 기자 gil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