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마포구, 민선 8기 첫 조직개편...디지털재정과 ·어르신동행과 신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마포구, 복지, 소통, 민원행정 강화하는 방향으로 조직의 전반적인 재설계...구 핵심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실행력 확보 및 조직 효율성 증대

 마포구, 민선 8기 첫 조직개편...디지털재정과 ·어르신동행과 신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마포구(구청장 박강수 ·사진)가 민선 8기 첫 조직개편을 단행하고 구정 비전인 ‘새로운 마포, 더 좋은 마포’로의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구에 따르면 이번 조직개편은 민선 8기 핵심사업의 속도감 있는 추진을 위한 실행력을 확보하고 조직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초점을 뒀다.

특히 박강수 마포구청장의 구정 철학을 담아 소통과 복지, 민원 행정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조직의 분리와 통·폐합, 이관 등 전반적인 재설계가 이뤄졌다.


‘복지와 동행’ 하는 구정 운영 강화


먼저, 이번 조직개편은 ‘사회적 약자와의 동행’이라는 민선 8기 구정 운영의 방침을 고스란히 담아냈다. 기존의 복지교육국을 ‘복지동행국’으로 명칭 변경하고 국별 건제순을 두 번째로 조정, 다양한 복지 수요 대응과 촘촘한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 조직기능을 확대했다.

특히 늘어나는 노인인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장애인복지의 전문성을 살리기 위해 기존의 노인장애인과를 ‘어르신동행과’와 ‘장애인동행과’로 분리한 것이 눈에 띄는 변화이다. 이를 통해 75세 이상 어르신 주민참여 효도 급식, 구청장 직속 장애인위원회 설치 등 민선 8기 주요 복지사업들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구정 운영의 컨트롤타워 ‘새마포담당관’ 신설


아울러 민선 8기 핵심사업의 실행력을 뒷받침하는 성과 지향적 조직체계를 마련했다. 부구청장 직속으로 ‘새마포담당관’을 신설하고 구의 주요 현안과 공약사업을 꼼꼼하게 챙겨나갈 계획이다. 새마포담당관은 구의 미래비전 청사진을 만들고 이를 구체화하는 발전계획을 수립하는 등 구정 운영 전반의 구심점의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또 소통행정을 강조하는 구정 철학에 따라 365구민소통폰, 찾아가는 현장구청장실 운영을 담당, 구민의 여론 수렴을 통해 보다 현실적이고 시의성 있는 정책을 만들어간다는 구상이다.


공약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전담팀 구성


민선 8기 핵심 공약사업의 역점적 추진을 위한 전담 조직을 구성한 것도 눈에 띄는 변화이다. 서울시 자치구 중 한강을 가장 길게 접하고 있는 이점을 바탕으로 마포구를 문화관광 거점으로 만들고자 관광정책과 내에 ‘마포순환열차팀’을 신설했다.


또 임산부 지원과 출산 장려를 위한 구립햇빛센터 건립을 위해 보건소 내에 ‘햇빛센터팀’을 신설, 개발과정에서 불이익을 당하는 서민을 지원하기 위해 주택상생과 내에 ‘보상주택팀’을 신설하는 등 주요 공약사업을 집중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조직 환경을 마련했다.


유사·중복 기능 통폐합 등 조직 효율성 증대


기능이 축소되거나 유사한 조직은 통폐합한다. 협치, 주민참여예산, 500만그루 조성사업 등 기능이 축소되는 사업들은 기능이 유사한 팀과 업무를 통합하거나 이관, 중대재해, 민방위 등 구민의 안전과 직결된 업무는 구민안전과로 이관, 건축물 안전관리를 담당하는 건축안전센터팀은 건축지원과로 이관, 부서 내 협업과 업무 효율성을 강화한다.


또 일자리지원과를 ‘일자리청년과’로 명칭 변경하고 기존 청년청소년팀에 있던 청년업무를 이관해 청년층의 취·창업 지원 등 체계적인 청년정책을 지원토록 재편한 것도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 중의 하나다.


국, 과, 팀의 명칭도 새롭게 바뀌었다. 행정관리국은 행정지원국으로, 복지교육국은 복지동행국으로, 관광일자리국은 관광경제국으로, 기획재정국은 재정관리국으로 각각 변경, 대내외 환경변화와 민선 8기 정책 방향을 담아내기 위해 23개 과, 62개 팀의 명칭을 변경했다.


이 밖에 민원 행정 강화정책에 따라 동주민센터 복지 1팀과 2팀을 ‘주민복지팀’으로 통합운영하고 민원 업무를 전담하는 ‘통합민원 팀’을 신설, 민원서비스의 질을 한층 높여간다는 계획이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민선 8기 비전을 실현할 조직 기반이 구축된 만큼 더욱 새롭고 변화하는 마포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과감한 도전과 혁신을 이어나가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은 지난달 5일 마포구의회 임시회의 심의·의결, 이달 7일 시행됐다.



마포구 인사 <4급> ▲행정지원국장 김은영 ▲마포구의회 파견근무 민화영 ▲재정관리국장 김병기 <5급>▲새마포담당관 송금룡 ▲자치행정과장 박상수 ▲홍보미디어과장 송인수 ▲생활보장과장 박용석 ▲장애인동행과장 한경미 ▲디지털재정과장 남선옥 ▲보행행정과장 김운수 ▲위생과장 김정희 <6급>▲새마포담당관 새로운마포팀장 권준희 ▲새마포담당관 더좋은마포팀장 전보아 ▲구민안전과 중대재해예방팀장 안춘희 ▲장애인동행과 장애인정책팀장 김지연 ▲일자리청년과 청년지원팀장 신수연 ▲주택상생과 임대사업팀장 박명제 ▲보행행정과 가로정비팀장 최원호 ▲아현동 행정지원팀장 이경호 ▲망원2동 행정지원팀장 한상진 ▲주택상생과 보상주택팀장 장성호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