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22 국감]박물관에 불나면 우리 문화재 ‘속수무책’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문체부 실태점검 결과 박물관·전시관 등 국립문화시설 96% ‘주의’ 처분

국립중앙박물관 백제실·가야실 전경. 사진 = 아시아경제DB.

국립중앙박물관 백제실·가야실 전경. 사진 = 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희윤 기자] 박물관, 미술관 등 국립문화시설에 화재를 비롯한 비상 상황을 위해 설치된 발전설비 관리가 허술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임오경 의원이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제출받은 ‘국립문화시설 비상발전설비 안전관리 실태 점검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조사대상 24개 기관 중 23개 기관에 주의 처분이 내려진 것으로 나타났다.

현행 건축법 및 소방시설법에는 일정 규모 이상 건축물에 비상전원 공급용 비상발전기를 설치하고 자체 및 전기안전공사의 정기검사를 실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소방청 통계에 따르면 지난 4년간 화재사고 시 비상발전기 미가동으로 소방설비가 작동하지 않은 사고로 250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문체부 점검 결과에 따르면 점검 대상 26개소 중 77%에 해당하는 20개 시설은 자체 안전점검계획을 수립하지 않거나, 주요 점검 항목 등을 누락한 것으로 확인됐다.

국립문화시설 비상발전설비 안전관리 실태 점검결과 지적사항 일람표. 사진제공 = 임오경 의원실

국립문화시설 비상발전설비 안전관리 실태 점검결과 지적사항 일람표. 사진제공 = 임오경 의원실

원본보기 아이콘

특히 지정문화재를 보유한 국립현대미술관의 경우 작년 11월 실시된 전기설비검사 지적사항을 올해 본 점검 기간까지 조치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 안전불감증이 심각하다는 지적이다.


비상발전기를 설치하지 않거나 신속 대응에 한계가 있는 경우도 있었다. 국립국악원의 경우 2개 변전소로부터 전력을 공급받아 비상발전설비 의무설치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발전기를 설치하지 않았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발전기 간 전압 차이로 수동조작이 필요해 빠른 대응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비상설비 담당 인력관리에도 미흡한 점이 발견됐다. 국립중앙박물관을 비롯한 20개 기관은 노후한 계측장비를 교체하지 않거나 안전 장구 점검을 실시하지 않는 등 비상발전기 관리 운영에 주의 조치를 받았다. 국립중앙박물관과 국립부여박물관에서는 관리자 선임이 지연되거나 설비담당자가 부재한 것으로 나타났다.


임오경 의원은 “다중 이용시설 안전관리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국립문화시설이 모범을 보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안일한 운영이 이어지고 있다”며 “문화재 보호와 관람객 안전 확보를 위해 설비 확충 등 신속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희윤 기자 film4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