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러시아산 연료 의존도 낮춰야"…EU, 에너지 공동 기금 조성 검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EU, 공동채권 발행 등 검토
독일 의식한 행보, 비판도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유럽연합(EU)이 러시아산 화석 연료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공동 기금을 조성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5일(현지시간) 블룸버그가 보도했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이날 각국 정상들에게 서한을 보내 "'리파워EU 계획안의 화력을 강화하기 위한 자금 조달처를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블룸버그는 "현재 독일과 네덜란드를 포함한 일부 유럽국가들이 EU의 자금 조달 요구에 깊은 회의감을 갖고 있다"면서도 "폰데어라이엔 위원장이 지원을 요청하는 이유는 러시아산 가스 없이 겨울을 날 경우 막대한 지출이 예상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일부 회원국들은 EU가 독일의 에너지 지원 정책을 의식해 일방적인 대응을 취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앞서 지난달 29일 독일 정부는 2000억유로 규모의 기금을 조성해 가계와 기업의 에너지 비용을 지원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다른 EU 국가들은 독일의 대규모 지원으로 EU 시장에 공정 경쟁 문제가 불거질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폰데어라이엔 위원장 또한 이번 서한을 통해 "우리는 단일 시장을 왜곡하지 않고 공정한 경쟁의 장을 유지해야 하며 회원국들과 강화된 연대 정신으로 함께 행동해야 한다"는 뜻을 전했다.

블룸버그는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EU 집행위원들이 시장의 분열 위험을 피하기 위해 EU 차원에서 공동자금을 마련해야 하는지에 대해 비공개로 논의했다"며 "하지만 일부 EU 관계자들은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모은 자금이 상당 부분 남아있는 만큼 자금 조달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자금 조성 방식과 관련해서는 구체적으로 정해진 바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EU 관계자는 블룸버그에 "공동 채권 발행도 하나의 방안으로 거론되고 있으나 집행위원회는 코로나19 위기 당시처럼 금융시장을 통해 기금을 조달하는 방식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파올로 젠틸로니 집행위는 EU가 회원국들의 실업급여 지급을 위해 도입한 대출 기반 지원정책(SURE) 모델을 이 벤치마킹 하자는 방안을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EU 집행부는 오는 7일 체코 프라하에서 열리는 EU 정상회의를 마치면 논의 결과에 따라 이달 중 세부 조달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이지은 기자 jelee042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