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보수 원로 김동길 연세대 명예교수 별세…향년 94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올해 초 서울 서대문구 김동길 연세대 명예교수 자택을 방문, 새해 인사를 하고 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올해 초 서울 서대문구 김동길 연세대 명예교수 자택을 방문, 새해 인사를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서믿음 기자] 나비넥타이를 맨 콧수염 사나이. ‘이게 뭡니까’란 유행어로 잘 알려진 보수 진영 원로인 김동길 연세대 명예교수(94)가 4일 오후 10시 50분 서울 신촌세브란스병원에서 호흡기 질환으로 별세했다. 향년 94세.


고인은 교수와 정치인을 거쳐 보수 논객으로 활동했던 인물이다. 1928년 평안남도 맹산군에서 태어나 1946년 월남한 그는 연세대와 미국 에반스빌대, 보스턴대에서 각각 영문학, 사학, 철학을 공부했다. 이후 연세대에서 교편을 잡았다.

사회운동과·현실정치에 적극적으로 가담했다. 군부독재에 항거하다 1974년 전국민주청년학생총연맹(민청학련) 사건으로 구속돼 15년 형을 선고받았다. 1980년에는 김대중 내란음모 사건에 연루돼 대학에서 해직되기도 했다.


정치에도 발을 담갔다. 고(故) 정주영 현대그룹 회장이 창당한 통일국민당에 합류해 1992년 제14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해 당선됐다. 1994년 신민당을 창당하고, 이듬해 김종필 전 총리의 자유민주연합에 합류해 보폭을 넓혔으나 15대 총선을 앞두고 정계 은퇴를 선언했다.


1980년대에는 보수 성향 정치 논객으로 활동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 생전에 "자살이라도 해야 한다"고 말해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고인은 최근까지도 유튜브를 통해 활발히 활동했고 정치와 관련한 행보도 이어갔다. 지난해까지 유튜브 채널 ‘김동길 TV’를 운영했고, 올해 초에는 안철수 당시 국민의당 대선 후보의 후원회장을 맡았다.


고인은 많은 책을 쓴 것으로도 유명하다. 생전 남긴 저서는 100여권에 달한다. ‘청춘이여 주저하지 말라’, ‘젊은이여 어디로 가고 있는가’ 등 미래 세대와 관련한 메시지를 담았다.


고인은 지난 2월 코로나19 확진을 계기로 기력을 잃었고, 생을 마감하게 됐다. 시신은 평생 독신으로 지낸 고인의 생전 서약에 따라 연세대 의과대학에 기증된다.


자택은 누나인 고(故) 김옥길 여사가 총장을 지낸 이화여대에 기부한다. 장례는 자택에서 가족장으로 치러진다. 발인은 오는 7일이다.




서믿음 기자 fait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