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G밸리산업박물관' 산업체학교 기억 공모…'구로공단' 기억전시회 개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낮에는 공장, 밤에는 공부' 구로공단 산업체학교 졸업생 사연 공모

대방여중 야간특별학급 제1회 졸업식(1981)

대방여중 야간특별학급 제1회 졸업식(1981)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 서울시 산업박물관인 ‘G밸리산업박물관’에서 1970~80년대 구로공단에서 일하며 산업체 부설학교나 야간 특별학급에 다녔던 졸업생들의 기억을 11월 30일까지 공모한다고 5일 밝혔다.


사연, 사진, 영상, 졸얼앨범 등 당시 학창시절과 관련된 기록과 기억이라면 모두 공모가 가능하다. 시민이 보내준 소중한 기억은 ‘구로공단 노동자의 교육’을 주제로 예정된 기획전시에서 2023년 선보인다.

산업체학교 제도는 학교에 진학하지 않고 공장에서 일을 한 근로청소년을 위해 1977년부터 시행된 제도다. 기업 차원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한 ‘산업체 부설학교’와 일반 학교 부설 ‘야간 특별학급’ 모두 구로공단 근로청소년 교육에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


이번 공모에서는 영등포여고, 영등포공고, 영등포여상, 서울기공, 금옥여고, 신정여상, 대방여중, 한강실고, 정희여상, 일성여중고, 연희새마을중고, 공단직업청소년학교 등 구로공단에서 일하며 산업체학교에 다녔던 졸업생 개인의 기억을 수집한다.


공모 대상은 ▲학교생활에 대한 사연 ▲학교생활과 관련된 물건이다. 채택된 사연과 자료는 제공자의 의사에 따라 2023년 기획전시와 도록에 수록하고 소정의 기념품을 증정한다. 공모결과는 2023년 G밸리산업박물관 기획전시에서 만나볼 수 있다.

정영준 서울시 신산업정책관은 “서울 최초의 산업박물관인 G밸리산업박물관의 특별전시를 통해 고단한 일과를 뒤로하고 배움의 희망을 통해 오늘날의 G밸리의 성장을 일군, 7080 구로공단 노동자의 삶을 기억하고 보존할 것”이라며 “산업체학교 기억 공모에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