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동용 의원, ‘일·학습 병행 직대딩’ 비수도권 고졸 청년들에게는 너무 먼 현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재직자 전형’ 신입생 충원율 수도권 96.2% 비수도권 49.2%

고졸 후 학습자 국가장학금 75%가 수도권 대학 학생이 수령

지역별 대학, 학과 숫자 큰 격차, 비수도권 대학, 학과 선택 폭 좁아

서동용 의원, ‘일·학습 병행 직대딩’ 비수도권 고졸 청년들에게는 너무 먼 현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허선식 기자] 고졸 채용이 확대되면서 특성화고 등 졸업 이후 곧바로 취업하고 직장과 대학을 병행하는 이른바 직대딩 청년이 늘어나고 대폭 있지만, 직대딩 생활을 하는 수도권과 비수도권 청년의 격차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교육위원회 서동용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 을)이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특성화고 등을 졸업한 재직자 전형’(이하 재직자 전형) 대학별 신입생 충원현황 자료에 따르면 수도권 대학의 경우 모집인원 3,030명 중 2,930명이 등록해 등록률이 98.7%, 비수도권 지역 대학은 모집인원 2,534명 중 1,246명으로 49.2%로 전체 모집정원에 절반도 채우지 못했다.

또한, 고졸 재직자가 대학에 입학할 경우 국가장학금을 통해 50%~100%까지 등록금을 지원하며 일과 학습 병행을 정부가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나, 해당 국가장학금 역시 수도권 대학을 다니는 대학생 위주로 지급되고 있었다.


한국장학재단의 최근 3년간 ‘고졸 후 학습자(희망사다리Ⅱ유형)’ 장학금 현황을 살펴보면 매년 장학금 지급 인원이 증가하고 있지만, 같은 기간 수도권 대학교 학생 장학금 지급 숫자는 1,268명이 증가했지만, 비수도권 대학은 학생 지급은 509명 증가에 그쳤다. 장학금 지급자의 약 75%가 수도권 대학 출신 학생이었다.


‘재직자 전형’의 경우 사회 초년생부터 중장년까지 성인 학습자가 주 입학 대상자이고 이들의 직업에 대한 재교육 수요가 높아 학령인구의 감소로 인한 지방대학교의 신입생 충원 미달 현상과는 분리해서 보아야 한다는 지적이다.

특히 고졸 재직자의 경우 여전히 직장 내 급여와 승진 등에서 대졸자와 비교하면 제한적인 조건이 존재하기 때문에 더 나은 근무조건 혹은 나은 직장으로의 이직을 위해 많은 고졸 재직 청년들이 재직자 전형을 통해 일과 학업을 병행하고 있다.


그런데도 수도권과 비교하여 비수도권 지역 청년들은 전형 실기 대학 부족, 직장과의 대학 간의 거리, 직장 규모 등으로 인한 근무여건 등 일과 학습을 병행하기 현실적으로 어려운 현실이다.


전국의 ‘재직자 전형’ 실시 대학 현황을 보면 서울, 경기, 부산을 제외하면 대부분 지역에서 실시하는 대학이 적었다. 심지어 지역의 거점 국립대조차 해당 전형을 시행하지 않는 곳도 있었다.


개설된 학과 구성을 살펴보면 경영, 경제, 행정학 등이 있는 인문·사회계열 학과 위주로 구성되어 있었다. 반면, 특성화고를 졸업하고 직종의 전문교육을 강화할 수 있는 공학 계열이나, 자연과학계열의 학과는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지역의 산업 수요와 직업교육의 미스매치가 발생하기 때문에 중소기업이 많은 지방의 특성상 기업 내 고졸 인력을 양성시키기 위한 기업들의 참여 유도가 어렵다는 지적이다.


실제 재직자 전형으로 대학에 입학한 학생들의 인터뷰 등을 보면 대학교 선택에 있어 실제 본인이 원하는 전공을 찾지 못한 경우가 많았고, 결국에는 대학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직장과의 거리, 입학전형 유불리가 가장 큰 고려 대상이었다고 언급하고 있다.


서동용 의원은 “일과 학습을 병행하는 이른바 직대딩이라는 청년들이 꾸준히 늘어나면서 고졸 취업 청년에 대한 인식이 많이 개선되고 있다. 그러나 대학의 인프라와 학습환경이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어, 지방에 사는 고졸 청년들은 참여가 어려운 상황이다.”라고 언급하며, “결국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의 고급 인력양성에서 큰 격차가 벌어질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서 의원은 “직대딩 청년들이 지역에 상관없이 양질의 고등교육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대학 커리큘럼 확대, 온라인 강의 등을 적극적으로 확대해 교육의 접근성을 높여야 한다. 이를 통해 우리 사회가 고졸 취업에 대한 부정적인 사회 인식과 처우개선, 동기부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허선식 기자 hss7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