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 미사일, 5년 만에 일본 열도 통과…기시다 "폭거"(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일본 정부가 4일 북한의 탄도미사일이 일본 상공을 통과했다면서 홋카이도와 아오모리현 주민들에게 피난을 지시했다. 북한 미사일이 일본 열도를 통과한 건 5년 만이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폭거"라고 규정, 강하게 비난했다.


NHK방송 등에 따르면 일본 총리 관저 위기관리센터는 이날 오전 7시 22분 경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북한 미사일이 일본 상공을 통과하는 것은 2017년 9월 15일 이후 5년 만이라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보도했다.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따른 긴급 기자회견에서 북한 미사일이 일본 열도를 통과했고, 태평양에 낙하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마쓰노 장관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유엔(UN) 안전보장이사회 대북 제재 결의 위반이며, 일본 열도 통과는 일본 주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앞서 마쓰노 관방장관의 기자회견 이전에 일본 정부 관계자는 NHK에 북한에서 발사된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물체가 일본 상공을 통과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는 북한의 미사일이 20분간 4000㎞ 이상을 날아 일본 열도의 동쪽 3000㎞ 해역에 낙하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마쓰노 관방장관은 미사일이 오전 7시 44분쯤 일본의 배타적경제수역(EEZ) 밖으로 낙하했다고 설명했다. 일본 방위성은 정보 분석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일본 정부는 동북 지역인 홋카이도와 아오모리현 상공을 지나 태평양으로 향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지역 주민들에게 의심스러운 물건을 발견할 경우 접근하지 말고 경찰이나 소방 당국에 연락하라고 당부했다. 일본 해상보안청은 항행 중인 선박에 대해 향후 정보에 주의를 기울이라고 당부했다.

현재까지 일본 정부에 보고된 피해 상황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NHK는 전했다.


기시다 총리는 북한의 탄도미사일이 일본 열도를 통과한 것과 관련해 북한을 강하게 비난했다. 그는 이날 오전 총리관저에서 기자들에게 북한 미사일이 일본 열도를 통과해 태평양에 낙하한 것으로 보인다며 이를 두고 "폭거"라고 규정, 강하게 비난했다.


기시다 총리는 북한 미사일 발사에 따른 피해 파악과 정보 수집, 관계국과의 연계를 지시했다고 밝혔다. 또 정보 수집과 분석 과정에서 미국, 한국 등 관계 국가와의 연계 대응을 요구했다.


일본 정부는 이날 오전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열고 북한 미사일 발사에 따른 대응을 논의했다.


한편, 한국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이날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군 당국은 사거리, 고도, 속도 등 제원을 분석 중이다.


북한은 올해 들어 탄도미사일을 21차례, 순항미사일을 2차례 발사했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미사일 발사로만 보면 9번째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