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檢,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연평도 해역 현장검증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대준씨 피격 당시 ‘바다 상황’ 유사… 수사 참고 계획
'월북 발표' 과정 복원… 대통령기록관 압수수색 1~2주 추가 소요

서해 피격 공무원의 친형인 이래진 씨가 지난 6월 22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서 문재인 정부 국가안보실과 민정수석실 관계자 형사고발 관련 기자회견을 마친 뒤 이동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서해 피격 공무원의 친형인 이래진 씨가 지난 6월 22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서 문재인 정부 국가안보실과 민정수석실 관계자 형사고발 관련 기자회견을 마친 뒤 이동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허경준 기자]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당시 상황을 재구성하기 위해 연평도 해역을 직접 찾아가 현장검증을 했다.


29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부장검사 이희동)는 이날 사건 당시 고(故) 이대준 씨가 실종된 연평도 인근 해역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현장 검증을 진행 중이다. 검증은 30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검찰은 당시 상황을 확인하기 위해 이씨가 탔던 무궁화10호와 동급 선박인 무궁화5호를 타고 사라진 시간대에 직접 해상으로 나가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검찰은 이씨가 실종된 시점과 현장검증을 진행하는 현 시점이 계절적으로 비슷하고, 실제 이씨가 탔던 선박과 유사한 선박을 타보면서 당시 바다 상황 등을 확인해 수사에 참고할 계획이다.


이씨는 2020년 9월 21일 어업지도선 무궁화15호에서 실종된 이후 북한군 총격에 피살됐다. 당시 해양경찰청은 사건 발생 1주일 만에 이씨가 자진 월북한 것으로 추정된다는 중간 수사 결과를 발표했다. 하지만 해경은 사건 발생 1년 9개월만인 지난 6월 언론 브리핑을 열고 이씨의 월북 의도를 찾지 못했다며 수사 결과를 뒤집었다.

검찰은 당시 해경이 ‘월북 추정’ 판단을 내리게 된 구체적인 경위와 수사 과정에서 청와대를 비롯한 ‘윗선’의 지침이 있었는지 등을 확인하고 있다. 수사팀은 이달 1일부터 대통령기록관을 압수수색해 이씨 사건에 대한 윗선의 의사 결정 과정을 복원하는 작업을 벌이고 있다. 압수수색은 1~2주가량 더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허경준 기자 kj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