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리커창 "실업급여 확대"…고용지표 악화에 지원강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당대회 앞두고 농민공 등 민심잡기
"4분기 경제비중이 가장 커…투자 늘리고 채권 미리 발행"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베이징=김현정 특파원]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가 실업급여 지급 대상 확대를 비롯한 4분기 경제 안정 대책을 강조했다고 관영 신화통신이 29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리 총리는 전날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최근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면서 "민생을 철저히 보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4분기에 단계적으로 기초보험 적용 범위를 확대하고, 사각지대에 있는 소외 가구를 기초보험 보조금 지급 대상에 포함해 각지에서 견고하고 공평하게 집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중앙 재정이 지방의 신규 지출 70%를 보충해야 한다"면서 "귀향 농민공도 보조금이나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실업(고용) 보장 확대 정책을 시행하고 개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반년 이상 실업 상태인 실업자는 일회성 고용 보조금 지급 대상에 포함된다"면서 "생산활동을 강화하고 경제와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협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는 최근 중국의 제로코로나 방역과 경제성장률 둔화 등의 여파로 고용 지표가 빠르게 악화하고 있는데 대한 대처로 풀이된다. 지난달 발표된 중국의 16~24살 청년실업률은 19.9%로 역대 최고치였다. 이 연령대 청년 5명 중 한 명은 실업 상태라는 의미다.


리 총리는 이날 "고용과 민생에 있어 경제의 틀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4분기 경제는 연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많은 정책이 이 시기에 더 효과를 발휘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제 활성화를 위한 투자 확대와 소비 촉진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수요가 약한 상황에 대응해 투자를 늘리고, 소비를 촉진해 경제를 안정시킬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면서 "최근 발표된 정책개발금융을 각 지역 프로젝트에 합리적으로 할당하고, 기반시설 프로젝트 건설도 속도를 내 4분기에 물리적으로 더 많은 작업을 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또한 "특별 재대출, 재정 할인 등 정책을 활용해 제조업, 서비스업, 사회서비스 및 기타 분야의 장비 혁신을 가속화하고 가능한 한 빨리 실수요를 형성해야 한다"며 내년 예정된 특별채권을 미리 발행할 것을 주문하기도 했다.




베이징=김현정 특파원 alpha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