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단독]한수원 태양광 90%, 文정부서 지었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수원 자체 태양광 45개…90%는 文정부서 구축
정재훈 사장 취임 후 본격화…2018년부터 37개 지어
정부, '신재생 비리' 정조준…관련 사업 전수조사 방침

경북 경주에 위치한 한국수력원자력 본사. [사진제공 = 한국수력원자력]

경북 경주에 위치한 한국수력원자력 본사. [사진제공 = 한국수력원자력]

AD
원본보기 아이콘

단독[아시아경제 세종=이준형 기자] 한국수력원자력의 태양광 발전설비 약 90%가 문재인 정부 5년간 설치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드라이브’ 기조에 맞춰 태양광발전을 급격히 늘린 결과다.


한수원이 28일 양금희 국민의힘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한수원은 2017년 5월부터 올 4월까지 총 40개의 태양광 발전시설을 구축했다. 한수원이 자체적으로 설치·운영하는 태양광 발전시설은 총 45개로 집계됐다. 한수원 자체 태양광발전 10개 중 9개(88.9%)는 문재인 정부 5년간 설치된 셈이다. 이 기간 한수원이 태양광 발전시설 구축을 위해 투입한 비용은 약 773억원에 달했다.

한수원은 2007년 준공된 한빛솔라 태양광발전소로 태양광 사업 첫발을 뗐다. 전남 영광군 한빛 원자력발전본부 유휴부지에 설치된 21.4MW급 태양광 발전시설이다. 하지만 한수원은 한빛솔라 발전소 이후 문재인 정부 출범 전까지 자체 태양광발전 구축에 속도를 내지 않았다. 2012년 경북 예천양수발전소 댐 경사면에 2MW급 태양광 발전설비를 구축한 게 전부였을 정도다.


[단독]한수원 태양광 90%, 文정부서 지었다 원본보기 아이콘

발전 간헐성에 수익성 예측 힘들어

한수원이 문재인 정부 전 태양광 구축에 소극적이었던 이유는 간단하다. 태양광은 발전 간헐성이 커 수익성을 예측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당초 한수원 태양광의 경제성에 대한 지적은 꾸준히 제기됐다. 한수원이 전남 고흥군에서 운영 중인 보성광 태양발전소가 대표적이다. 당초 한수원은 2018년 보성광 태양광을 인수할 당시 일평균 발전시간을 3.84시간으로 예측했지만 이듬해 확인된 실제 발전시간은 3.32시간에 불과했다. 한수원이 그만큼 해당 설비를 비싸게 샀다는 의미다.


한수원의 이같은 기조가 바뀐 건 2018년 정재훈 전 사장 취임 직후다. 정 전 사장은 ‘탈원전’ 정책에 앞장섰던 인물로, 월성1호기 경제성 조작 사건에 연루돼 재판에 넘겨진 상태다. 한수원은 정 전 사장이 취임한 2018년 4월부터 정권이 교체된 올 5월까지 37개의 태양광발전을 구축했다. 한수원이 2007년부터 약 15년 동안 추진한 전체 태양광 설비(45개)의 82%에 달한다.

[단독]한수원 태양광 90%, 文정부서 지었다 원본보기 아이콘

'한수원형 뉴딜'은 현재진행형

눈여겨볼 건 한수원의 ‘태양광 드라이브’가 현재진행형이라는 점이다. 한수원은 2020년 12월 한국판 뉴딜 일환으로 수립한 ‘한수원형 뉴딜 종합계획’을 그대로 추진하고 있다. 태양광 용량을 2020년 71MW에서 2025년 3742MW로 끌어올리는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대폭 확대하는 게 한수원형 뉴딜 골자다. 한수원 관계자는 "한수원형 뉴딜은 아직 추진 중인 사안"이라며 "향후 목표치가 세부 조정될 수 있지만 신재생에너지 사업은 계속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윤석열 정부가 지난 정부 신재생에너지 정책을 정조준하고 나선 만큼 한수원 태양광 사업에도 제동이 걸릴 수 있다. 정부는 최근 신재생에너지 사업 등에 활용된 전력산업기반기금 운영 실태를 표본 조사한 결과 사업비 2조1000억원 중 12.5%인 2616억원이 위법·부당하게 집행됐다고 발표했다. 이에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대한 전수조사에 나설 방침이다. 윤 대통령은 "국민 혈세가 ‘이권 카르텔’ 비리에 사용됐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세종=이준형 기자 gil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여성징병제 반발 없는 북유럽…징집대상 중 소수만 선발[뉴스in전쟁사]

    #해외이슈

  •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스페이스X, 달·화성 탐사 우주선 세 번째 시험비행 또 실패

    #포토PICK

  •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현대모비스 "전비·디자인·편의성 개선"… 새 전면 통합모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