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나토, 한국 대표부 개설 승인…"협력강화 중요한 발걸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홈페이지 통해 승인 공지…윤순구 주벨기에·EU대사가 상주 대표 겸임
윤 대통령 나토 정상회의 참석 계기 설치 계획 일환
김건 북핵 수석대표, 나토서 담대한 구상 로드맵 설명

[아시아경제 유인호 기자] 북대서양조약기구(NATO)가 한국의 대표부 개설 요청을 승인했다.


나토의 최고 의사결정 기관인 북대서양이사회는 27일(현지시간) 홈페이지를 통해 “주벨기에 한국대사관을 나토 대표부로 지정해 달라는 한국 정부의 요청을 받아들이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 6월 윤석열 대통령의 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나토 대표부 설치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나토는 “이는 한국과의 협력 강화를 위한 중요한 발걸음”이라며 “나토와 한국은 2005년부터 공동의 가치를 기반으로 강한 협력 관계를 발전시켜왔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한국과는 비확산, 사이버 방어, 대테러, 재난구호 등을 망라하는 영역에서 정치적 대화와 실질적 협력이 이뤄지고 있다”며 “한국은 나토의 적극적인 파트너”라고 덧붙였다.

윤순구 주벨기에·EU 대사가 나토 상주 대표를 겸임한다. 아시아태평양 지역 내 나토 파트너국은 한국과 일본, 호주, 뉴질랜드 등 4개국으로, 우리를 제외한 3개국은 이미 나토 대표부를 개설하고 주벨기에 대사가 주 나토 대표를 겸하고 있다.


한편 정부의 북핵 수석대표인 김건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27일(현지시간 )나토 회의에서 북한 비핵화 로드맵인 ‘담대한 구상’ 등을 설명했다.


김 본부장은 벨기에 브뤼셀 나토 본부에서 개최된 나토 이사회 확대회의(NAC+4)에 참석해 북핵 문제에 대해 설명했다.


김 본부장은 최근 북한이 핵 사용 문턱을 대폭 낮추는 공세적 핵무력 정책을 법제화하고, 올해 들어서만 32발의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는 등 미사일 능력 고도화도 계속하고 있는 상황을 전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핵 위협은 억제하고, 핵 개발은 단념시키며, 외교와 대화를 통해 북한의 비핵화를 이뤄나간다는 정부의 대응방향과 담대한 구상 로드맵을 강조했다.


그는 “북한을 비핵화의 길로 끌어내기 위해서는 북한의 핵 개발 의지보다 국제사회의 비핵화 의지가 강하다는 것을 분명하게 인식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참석국들은 북핵 문제가 유럽의 안보와도 연관돼 있으며, 우크라이나 전쟁 상황 속에서도 북한의 핵 개발 위협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는 인식을 보였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이번 회의에는 나토 30개 회원국과 스웨덴·핀란드 등 가입예정국, 한국·일본·호주·뉴질랜드 등 아태 지역 파트너 4개국 등 총 36개국이 참석했다.


아울러 김 본부장은 이사회를 전후해 미르체아 제오아나 나토 사무차장과 다비드 반 베일 나토 신안보도전실 사무차장보를 만나 북핵 위협 평가를 공유하고 공조 방안을 논의했다.




유인호 기자 sinryu00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