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러-독 해저가스관 누출 '미스터리'…"사보타주인가" 러·서방 서로 의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러시아와 독일을 잇는 가스관 '노르트스트림-1'과 '노르트스트림-2'의 발트해 해저관 3개에서 하루 새 연이어 가스가 누출되는 사고가 발생했다고 27일(현지시간) 일간 가디언 등이 보도했다. 우크라이나 전쟁 여파로 러시아와 유럽이 에너지 충돌을 빚는 가운데 나온 사고여서 서로가 의구심을 갖고 '사보타주(비밀 파괴 공작)'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노르트스트림 운영사인 노르트스트림 AG는 이날 노르트스트림의 3개 해저관에서 연이어 손상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그 직전에는 스웨덴 해상교통당국이 노르트스트림-1에서 2건의 누출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전날에는 덴마크 해상교통당국이 노르트스트림-2에서 가스 누출이 발생했다면서 주변 해역에서 선박 항해를 금지했다.

스웨덴 국립지진네트워크는 가스관 누출 발견 직전 해당 지역에서 두 차례 대량의 에너지 방출이 기록됐다고 밝혔다. 이어 이 정도 규모의 에너지 방출은 폭발 외에 다른 원인을 찾기 힘들다고 설명했다. 독일 지질연구센터 GFZ도 이번 누출이 발생한 지역 인근에 있는 덴마크 보른홀름섬에 있는 지진계가 전날 두 차례 충격이 있었다고 기록했다고 밝혔다.


노르트스트림-1은 각각 연간 275억㎥의 공급 용량을 가진 2개의 가스관으로 이뤄져 있으며 2011년부터 러시아에서 독일로 가스를 공급해 왔다. 러시아는 지난달 31일부터 사흘간 점검을 위해 노르트스트림-1의 가스 공급을 중단한다고 통보했으나, 점검 완료를 하루 앞둔 지난 2일 돌연 누출을 발견했다면서 가스 공급을 무기한 중단한 바 있다.


노르트스트림-1에 이어 독일에 추가로 가스를 공급하기 위해 지난해 말 완공된 노르트스트림-2는 올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서방의 제재 대상이 돼 가동하지 못하고 있다.

이번 사고를 두고 러시아와 서방은 단순 사고가 아닐 것이라며 상대방을 겨냥한 의구심을 내비치고 있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이는 전체 대륙의 에너지 안보와 관련된 문제다. 상황이 매우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누출이 사보타주 탓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지금 당장은 어떤 것도 배제할 수 없다"고 답했다.


반면 서방에서는 러시아가 서방의 제제에 반발해 유럽에 대한 에너지 공급을 계속해서 줄여온 것을 볼 때 이번 누출 역시 러시아의 의도적 개입이 있었던 것 아니냐고 의심하고 있다.


메테 프레데릭센 덴마크 총리는 사보타주를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그는 "아직 결론을 내리기엔 이르지만 분명 이례적인 상황"이라면서 "세번의 누출이 있었던 만큼 우발적으로 발생했을 거라고 생각하긴 어렵다"고 말했다. 또 "이는 사고가 아니라 고의적 행동"이라고 덧붙였다. 독일 정부도 이번 사고가 '표적 공격'에 따른 결과일 수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러시아의 개입 가능성에 대해서는 "배제할 수 없다"고 했다.


미하일로 포돌랴크 우크라이나 대통령 보좌관은 트위터에서 "이번 누출은 러시아에 의한 테러 공격이자 유럽연합(EU)에 대한 침략 행위"라고 비난했다.


일간 가디언은 영국 내부 소식통을 인용해 이번 사고가 잠수함이나 수중 차량에 의해 발생했을 가능성은 크지 않다면서 그 이유로 사고가 발생한 발틱해가 상대적으로 다른 해역에 비해 얕아 만약 이를 동원했다면 감지가 됐을 것이라고 추정했다고 전했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여성징병제 반발 없는 북유럽…징집대상 중 소수만 선발[뉴스in전쟁사]

    #해외이슈

  •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스페이스X, 달·화성 탐사 우주선 세 번째 시험비행 또 실패

    #포토PICK

  •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현대모비스 "전비·디자인·편의성 개선"… 새 전면 통합모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