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법원 "KBS, 불법파견 근로자 직접 고용하고 240억원 배상하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자회사 'KBS미디어텍' 직원 232명, 230억원 청구

법원 "KBS, 불법파견 근로자 직접 고용하고 240억원 배상하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병돈 기자] KBS가 방송 프로그램 제작업무를 맡은 자회사 소속 근로자들을 불법으로 파견받아 사용하고 임금을 차등 지급한 것은 위법이라는 법원 판단이 나왔다.


서울남부지법 민사13부(부장판사 홍기찬)는 KBS와 자회사 KBS미디어텍을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한 KBS미디어텍 노동자 200여명을 KBS가 직접 고용하고 약 240억원을 배상해야 한다고 판결했다.

KBS미디어텍은 영상 제작을 전문으로 하는 KBS의 자회사로 2009년 설립돼 KBS와 방송프로그램 제작업무 위탁계약을 체결한 사실상의 하청업체다.


원고들은 "KBS의 지휘·명령을 받으며 KBS를 위한 근로를 제공했으나, KBS는 불법으로 KBS미디어텍에서 근로자 파견 역무를 제공받았다"며 "파견 근로자임을 이유로 동종·유사 업무를 수행하는 KBS 근로자보다 적은 임금을 지급해 파견법을 위반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파견 근로를 개시한 시점부터 종료되는 시점까지 KBS 근로자가 받은 임금의 차액에 해당하는 금액을 배상해야 한다며 2019년 232명이 약 240억원을 청구하는 민사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이에 대해 KBS와 KBS미디어텍은 "원고들은 KBS미디어텍의 지휘·감독을 받아 근무했고 KBS는 도급인으로서 수급인이 일을 완성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 것에 불과하다"고 반박했다.


이들은 KBS 근로자와 KBS미디어텍 근로자의 업무는 기능적으로 명확히 구분되며, 원고들이 파견 근로자라고 하더라도 KBS 근로자의 업무와는 질적인 차이가 현저해 비교 대상이 될 수 없어 차별에 합리적 이유가 존재한다고 주장했다.


재판부는 법원은 뉴스진행·뉴스영상편집·스포츠중계·SNG밴(방송차량)운용·오디오녹음·보도CG·NLE(영상 이펙트)·편성CG·특수영상제작 업무 담당자와 KBS의 근로관계는 파견에 해당한다고 판단했다.


또 원고들의 업무가 KBS 측의 지시 하에 이뤄졌고, KBS 소속 근로자의 업무와 밀접하고 연속적으로 이뤄졌기 때문에 KBS 사업에 실질적으로 편입돼 있었다고 봤다.


아울러 KBS가 원고들의 휴가 일정을 통제하는 등 근로조건에 주도적인 권한을 행사한 점, 원고들의 업무에 고도의 전문성과 기술성이 요구되지도 않았던 점, KBS미디어텍 설비 등을 KBS가 모두 제공한 점 등을 들어 이들을 파견 근로자로 판단했다.


다만, 사운드디자인 업무 담당자 5명에 대해서는 KBS와 무관한 외주사업 비중이 상당하고 담당 PD가 원고들에게 구속력 있는 지시를 행사했다고 보기 어려운 점을 들어 파견이 아니라 도급이라고 판단, 이들의 청구는 기각했다.




유병돈 기자 tamon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