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년간 타결-파행 거듭된 대우조선해양 매각史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08년에도 한화그룹 우협 선정됐다 글로벌 금융위기에 포기
최후의 '빅 딜' 시도도 EU 경쟁당국 불승인에 무산

▲대우조선해양 거제 옥포조선소 전경

▲대우조선해양 거제 옥포조선소 전경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지난 20여년 간 수 차례 타결과 파행을 거듭해 온 대우조선해양의 매각사(史)는 '수난'이란 말로 요약된다. 매각 시도 때마다 모기업의 위기, 글로벌 금융위기에 따른 조선업 붕괴, 유럽연합(EU)의 반대 등에 막혀 번번이 '원위치'로 돌아왔기 때문이다.


대우그룹 공중분해에 매물 된 대우조선…번번이 무산

1973년 대한조선공사 옥포조선소로 출발, 1978년 대우조선으로 이름을 바꾼 대우조선해양이 첫 매각 대상이 된 것은 외환위기 직후다. 대우그룹과 고(故) 김우중 회장은 당시 위기 타개를 위해 일본계 기업에 대우중공업 조선부문을 매각하려고 시도했지만 그룹 자체가 공중분해되며 무위로 돌아갔다.

외환위기 직후에도 매각 시도는 이어졌다. 지난 2001년 대우조선해양이 2년 만에 워크아웃을 조기 졸업하자 산은은 대우조선해양 매각을 시도했다. 당시엔 호주 뉴캐슬중공업과 인수협상이 진행됐으나, 산은은 회사가치를 높여 더 높은 가격에 매각을 추진키로 하면서 이 역시 무산됐다.


흥행했던 2008년 매각 시도…글로벌 금융위기에 직격

본격적인 매각이 추진됐던 것은 지난 2008년이다. 조선업 경기가 양호하던 당시 인수전엔 한화그룹, 포스코그룹, GS그룹, 두산그룹, 현대중공업그룹 등 내로라 하는 기업들이 인수 의향을 보여 흥행했다. 주요 기업들이 대거 참여한 만큼 인수 과정은 치열했다. 두산그룹은 일찌감치 포기했고, GS그룹은 포스코와 공동인수를 추진키로 했다가 불참하는 등 합종연횡이 벌어졌다. 흥행에 불이 붙으며 당초 4조~5조원 수준이었던 인수가격은 8조~9조원까지 급등했다.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것은 한화그룹이었으나 장및빛 미래는 오래가지 않았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가 터지면서다. 양해각서(MOU)를 체결할 때만 하더라도 6조원 이상의 자금조달을 장담했지만, 금융위기 여파로 조달이 어려워지면서 한화그룹은 인수대금 분할납부를 신청하며 산은과 갈등을 빚었다. 산은이 이를 거절하자 이듬해 한화는 산은이 보유한 지분의 60%만을 우선 매수하고 잔여지분은 5년 뒤 매입하겠단 수정안을 냈고, 이 역시 받아들여지지 않으며 그해 1월 인수를 포기했다.

산은과 한화그룹은 딜 무산으로 법정공방까지 벌여야 했다. 우협 선정 후 한화그룹은 인수가격의 5% 가량인 3150억원을 이행보증금을 납입했는데, 공방 끝에 딜이 무산되자 이 돈을 둔 싸움이 벌어진 것이다. 이 소송은 지난 2016년에야 한화그룹의 일부 승소로 마무리 됐다.


최후 '빅 딜' 시도도 유럽 견제에 침몰

대우조선해양은 이후로도 산은의 '아픈 손'이었다. 2015~2016년을 전후로 전 세계 조선업이 미증유의 위기로 빠져들면서다. 이 와중에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016년엔 5조원대 분식회계가 발각되면서 총체적 위기에 휩싸였다. 이듬해 채권단이 2조9000억원 규모의 추가 자금지원을 단행했지만 위기의 본질은 달라지지 않았다.


이에 2019년 이동걸 전 산은 회장은 현대중공업그룹과의 통합이란 '빅 딜(big deal)' 카드를 꺼내 들었다. 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삼성중공업이란 빅3 체제를 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이란 빅2 체제로 전환시켜 조선산업 구조조정을 매듭짓겠단 판단에서다.


하지만 최후의 빅 딜 시도도 무위로 돌아갔다. 선사들이 밀집한 EU의 경쟁당국이 세계 1·2위 조선사 간 통합을 불승인하면서다. 이 전 회장은 기자간담회를 통해서도 "EU의 불승인 결정은 자국 이기주의에 따른 것으로 대단히 유감스럽다"면서 "대우조선의 근본적 정상화를 위해 주인 찾기가 전제돼야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