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립학교 공익제보 후 보복 인사 교직원, 2000만원 손해배상 판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 이사장 학사개입 의혹 신고 이후 해임·정직 징계 받아
서울시교육청, 공익제보자 8명에게 구조금 지급 확정

사립학교 공익제보 후 보복 인사 교직원, 2000만원 손해배상 판결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학교법인 전 이사장의 학사 개입 의혹을 교육청에 제보했다가 해임 등 중징계를 받은 교직원에게 2000만원을 배상하라는 판결이 나왔다.


26일 서울시교육청 등에 따르면 우촌초등학교 직원 A씨는 이 학교를 운영하는 학교법인 일광학원을 상대로 서울북부지법에 낸 해고무효확인 및 손해배상 지급 청구소송에서 일부 승소했다.

서울시교육청은 "법원이 공익제보에 따른 직위해제, 해임, 인사발령, 해고 등이 모두 불법이므로 손해배상 500만원씩 총 2000만원을 직원에게 지급하라는 판결이 나왔다"며 "사립학교 학교법인 등 공직자의 의무를 강력하게 보장하는 판결이기에 크게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 학교 직원 6명은 2019년 전 이사장의 부당한 학사 개입 의혹 등을 신고한 이후 해임·정직 등 징계를 받았다.


서울시교육청은 그해 10월 민원감사를 실시, 공익제보한 직원 6명을 부당하게 징계한 학교법인의 책임을 물어 '기관 경고'를 했다. 당시 학교법인은 징계 처분을 취소했다가 공익제보에 대한 보복성 징계를 반복했다. 5명은 현재도 이 학교에서 근무하지 못하고 있다. A씨는 2019년 6월부터 지난해 4월까지 직위해제, 해임, 전직 인사발령, 해고 등 인사조치를 반복해서 받자 지난해 7월 손해배상 지급 청구 소송을 냈다.

서울시교육청은 A씨를 비롯한 공익제보자 8명에게 구조금 총 1억917만원을 지급하기로 확정했다. 구조금은 공익제보 이후 부당한 인사 조처를 당한 제보자들의 임금손실액, 법률지원금 등을 공공기관이 지원하는 제도다.


이민종 서울시교육청 감사관은 "공익제보자들을 보호하고 지원하는 과정에서 교육청이 할 수 있는 최소한의 조치"라며 "공익제보를 이유로 부당하게 공익제보자에게 보복하는 기관과 관리자에게는 그 책임을 철저하게 물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교육청을 상대로 해당 학교법인이 낸 임원취임승인 취소 처분에 대한 취소청구 소송도 진행중이다. 전 이사장과 임원들이 교장과 교직원의 의사에 반하는 교육과정 운영을 강요했다는 내용의 민원이 접수되자 2020년 8월 서울시교육청은 임원취임승인 취소 처분을 내렸다. 1심에서는 교육청이 승소했고 현재 2심이 진행중이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