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부자 감세 막아야"·"방송 장악 검은 속내"…기재위·과방위 줄줄이 대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상임위 소위원장 선임 놓고 여야 공방
종부세 특례 등 현안 처리 어려워져

위 사진은 기사와 관계 없음./윤동주 기자 doso7@

위 사진은 기사와 관계 없음./윤동주 기자 doso7@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 박준이 기자]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와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가 소위원장 선임 문제로 파행을 거듭하고 있다. 53일간 공백 상태였던 국회 후반기 상임위원회 활동이 지난 달 22일 여야 합의로 정상화 됐지만 여진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여야 간 날선 공방에 민생은 뒷전이 됐다는 지적이 나온다.


기재위는 조세소위원장 선임 문제로 여야 간 협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당장 금년도에 적용될 예정인 종합부동산세 특례 법안이 기재위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다. 납세자는 다음 달 16일부터 신청을 시작하는 데 법안 개정이 이번 달 20일까지 이뤄지지 않으면 납세 대상자 선정 과정 등에서 혼란이 불가피하다. 정부가 지난 달 세제개편안을 발표하면서 추진 중인 종부세 경감 대책이 무산될 수도 있는 상황이다.

더불어민주당은 기재위원장이 여당 의원이 된 만큼 조세소위원장은 야당 몫으로 가져가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기재위 여당 간사 류성걸 국민의힘 의원은 19일 통화에서 "17대 국회 이래로 야당이 조세소위원장을 맡은 관행이 없다"고 말하면서 "오늘 오전에도 더불어민주당에 연락을 전달했지만 만나자는 답변을 듣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류 의원은 이어 "종부세 특례에 별다른 이견이 없으면 조세소위원장 선출과는 별개로 법안을 처리해야 할 것 같다"면서 방안을 모색해보겠다고 했다.


반면, 민주당은 조세소위원장을 가져가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기재위 소속 고용진 의원은 이날 통화에서 "소위라는 것은 관행이 있긴 하지만 또 바뀔 수가 있다"면서 "더군다나 부자 감세 등 세제 개편을 정부여당이 밀어붙이고 있어서 민주당 입장에서는 우리가 맡아야 하는 게 당연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과방위는 소위원장 선임 여파로 여당 간사가 임명조차 되지 않았다. 전날 과방위는 전체회의를 열고 간사 선임 등을 논의하려고 했으나 정청래 과방위원장이 간사 선임도 전에 법안심사 소위원회 구성의 건을 상정해 의결을 시도하자 국민의힘 의원들이 의결 절차에 반발해 전원 퇴장하면서 파행됐다. 정 위원장은 공영방송 지배 구조 개선 법안을 다룰 제2소위(정보통신방송소위) 위원장을 조승래 민주당 의원으로 임명을 강행했다.


송언석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정보통신방송소위를 장악해 공영방송 장악을 완성하려는 검은 속내가 만천하에 확인됐다"며 "국회법 49조2항 의사일정은 간사와 협의해 정하도록 하는데 국회법 어디에도 상임위 의사일정을 독단적으로 정할 수 없다. 민주당은 국회법도 철저히 짓밟았다"고 지적했다.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박준이 기자 giv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