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여정 "尹담대한 구상, 어리석음의 극치" 거부 의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유인호 기자] 북한이 19일 윤석열 대통령의 비핵화 로드맵 ‘담대한 구상’에 대해 거부 의사를 나타냈다.


우리 정부는 "대단히 유감"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 여동생으로 대남 대외정책을 총괄하는 김여정 부부장은 19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윤 대통령이 8·15 경축사에서 밝힌 담대한 구상에 대해 "앞으로 또 무슨 요란한 구상을 해가지고 문을 두드리겠는지는 모르겠으나 우리는 절대로 상대해주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밝혀둔다"고 밝혔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지난 15일 윤 대통령이 8·15 경축사에 이어 17일 100일 취임 기자회견에서 재차 밝힌 담대한 구상 제안에 북한이 공식 반응을 보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북한은 윤 대통령 취임 100일째인 지난 17일 순항미사일 2발을 발사한 데 이어 이날 김 부부장이 담화를 밝힌 만큼, 남측 제안에 거부 의사를 분명히 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김 부부장은 "윤석열의 담대한 구상이라는 것은 검푸른 대양을 말려 뽕밭을 만들어보겠다는 것만큼이나 실현과 동떨어진 어리석음의 극치"라고 비난했다. 그는 담대한 구상이 이명박 정부 시절 대북정책인 ‘비핵·개방·3000’의 ‘복사판’이라고 깎아내렸다.

그는 "10여년 전 이명박 역도가 내들었다가 세인의 주목은커녕 동족 대결의 산물로 버림받은 ‘비핵·개방·3000’의 복사판에 불과하다"고 평가했다.


김 부부장은 또 이날 담화에서 지난 17일 순항미사일 2발을 발사한 장소가 남측이 발표한 평안남도 온천이 아닌 안주시 ‘금성다리’였다고 주장했다.


남측의 미사일 탐지·추적 능력을 비판하려는 전술로 해석됐다. 우리 군 당국은 발사 장소가 온천이라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무례하고 품격없는 표현으로 담대한 구상에 대해서 왜곡해서 비판한 데 대해 대단히 유감스럽다"며 "이런 일은 북한 자체로도 좋은 일이 아니고 한반도 평화를 위해서도 대단히 안 좋은 일"이라고 지적했다.




유인호 기자 sinryu00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