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오세훈, '아이 키우기 좋은 서울' 만든다…5년간 14.7조 투입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 본격 추진…안심돌봄, 편한외출, 건강힐링, 일생활균형 등 4대 분야 28개 사업
중위소득 150%이하 대상, 월 30만원 '육아조력자 돌봄수당·바우처' 신설
내년부터 '육아휴직장려금'도 최대 120만원 지원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 서울시가 5년 동안 14조 7000억원을 투입해 36개월 이하 영아를 둔 가구를 대상으로 월 30만원의 육아조력자 돌봄수당을 지원하고 자녀와 함께하는 외출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기저귀 교환대, 아기쉼터(수유실), 휴식공간 등을 갖춘 '서울엄마아빠VIP존'을 설치한다.


또한 육아휴직을 활성화하고자 내년부터 장려금을 최대 120만원 지원하는 한편 육아로 지친 출산맘을 위한 전문 간호사의 무료 방문 마사지를 지원하고 가사도우미 바우처도 신설한다.

18일 오세훈 시장은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0~9세 자녀를 둔 엄마아빠의 가장 현실적인 육아부담을 덜어주고, 양육 활동이 존중받는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는 안심돌봄, 편한외출, 건강힐링, 일생활균형 등 4대 분야 28개 사업으로 구성됐다. 기존 사업을 포함해 5년간 14조 7000억 원(신규 투자 1조 9300억 원)이 투입된다.


오 시장은 "부모의 손길이 가장 많이 가는 시기인 0세부터 9세까지의 아이들을 서울시가 함께 키운다는 마음으로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를 준비했다"면서 "계속 업그레이드 시켜서 양육자의 부담을 덜어주고 양육자 스스로 ‘아이 키우기 좋은 서울’이구나 느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오세훈, '아이 키우기 좋은 서울' 만든다…5년간 14.7조 투입 원본보기 아이콘


36개월 이하 '육아조력자 돌봄수당·바우처' 신설…아픈아이 병원동행·일시돌봄


서울시는 우선 36개월 이하 영아는 믿고 맡길 곳이 부족해 이른바 독박육아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육아조력자 돌봄수당·바우처'를 신설한다. ‘영아전담 아이돌보미’도 2026년까지 1100명 양성하는 등 영아 특화 돌봄 서비스를 확충한다.

시는 '육아조력자 돌봄수당·바우처'를 통해 조부모 등 4촌 이내 가까운 친인척에게 아이를 맡기거나 민간 아이돌봄 서비스를 이용하는 가정에 월 30만 원(2명 45만원, 3명 60만 원)의 돌봄수당(민간 서비스는 바우처)을 지원한다. 대상은 36개월 이하 영아를 둔 기준중위소득 150% 이하인 가구이며, 지원기간은 최대 12개월이다. 시는 내년 1만 6000명을 시작으로 2026년까지 4만 9000명(누적)을 지원할 방침이다.


또한 긴급할 때 아이를 돌봐 줄 수 있는 '아픈아이 일시돌봄·병원동행 서비스'를 새롭게 시작하고 거점형 야간보육, 시간제보육 어린이집과 같은 '긴급돌봄 제공기관'을 현재 745개소에서 2026년까지 1226개소로 확대한다. '아픈아이 일시돌봄·병원동행 서비스'는 전담 아이돌보미가 부모 대신 병원동행을 해주고 잠시 돌봐주는 서비스다. 기존 아이돌보미 중 일부를 전담돌보미로 지정해 필요한 가정에서 신청시 서비스해준다. ‘아픈아이 전용 돌봄공간’도 마련해 올해 개소하는 5호 센터(성북)에서 시범운영하고 내년에 확대 추진한다.


'서울엄마아빠VIP존' 2026년까지 66개소 설치…카시트 장착 '서울엄마아빠택시' 운영


'편한외출' 분야에서는 아이와 함께 하는 외출이 불편하지 않고 눈치 보이는 경험이 되지 않도록 양육자 친화적, 아이 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정책을 추진한다.


서울시는 기저귀 교환대, 아기쉼터(수유실), 휴식공간 등을 갖춘 ‘서울엄마아빠VIP존’을 올해 2개소를 시작으로 2026년까지 66개소로 늘리고, 남녀 구분없이 이용할 수 있는 ‘가족화장실’도 올해 13개소를 시작으로 169개소로 확대한다. 9월 개소 예정인 '서울아트책보고' 등 공공청사에는 필요한 시설을 갖춘 기본형으로 조성한다. 한강공원이나 DDP 같은 다중이용시설에는 잠시 머무르면서 마음껏 쉴 수 있는 개방형 휴식공간을 조성하고 세종문화회관 등 문화시설과 전통시장에는 아이를 잠시 맡기고 공연을 보거나 장을 볼 수 있도록 돌봄서비스까지 제공하는 시설로 조성한다.


공영주차장 여성우선주차장은 임산부, 영유아, 이동이 불편한 가족을 동반한 차량을 위한 '가족우선주차장'으로 전환한다. 플랫폼 택시업체와 연계해 카시트가 장착된 '서울엄마아빠택시'도 운영한다. 서울시는 내년 시 공영주차장 내 여성우선주차장 69개소, 1988면 전부를 영유아, 임산부, 이동 불편 가족을 동반한 차량이 우선 주차하도록 운영하고 민간 주차장도 자율적으로 전환하도록 독려할 계획이다.


아울러 카시트가 장착돼있고 유모차도 실을 수 있는 가족 전용 대형택시를 타고 외출할 수 있도록 24개월 이하 영아 양육가구에 연간 10만원의 '서울엄마아빠택시' 이용 포인트를 지급한다. 서울시는 내년 10개 자치구에서 시범운영 후 전 자치구로 확대한다.

오세훈, '아이 키우기 좋은 서울' 만든다…5년간 14.7조 투입 원본보기 아이콘


출산맘 마사지·스마트 건강관리 등 신설…엄마아빠전용 문화 프로그램 확대


'건강힐링' 분야에선 육아로 지친 엄마아빠와 아이가 함께 몸과 마음의 힐링의 시간을 갖고 시간이 없어 미처 누리지 못한 문화생활 기회를 갖도록 지원하는데 중점을 뒀다.


서울시는 모든 출산맘에게 전문 간호사가 방문해 무료 마사지를 해준다. 출산 후 1년 이내 출산맘은 스마트밴드를 활용한 건강관리를 새롭게 시작한다. 출산이 여성의 건강을 좌우하는 신체적·심리적 변화가 많은 시기인 점을 감안한 지원이다.


문화생활을 할 시간이 부족한 엄마아빠를 위해 세종문화회관 등에서 전용 문화프로그램도 확대 운영하고 모든 예비 엄마아빠에게 '육아서+그림책+육아정보' 리플릿으로 구성된 ‘책 꾸러미’ 선물도 시작한다. 자치구·민간 축제 공모사업 선정시에도 아이돌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축제 등 ‘가족친화형 축제’를 10% 이상 우선 지원해 엄마아빠와 아이가 모두 즐기는 축제를 확대한다.


아울러 스마트폰 과다노출, 코로나19로 인한 집콕, 원격수업 등 급변하는 보육환경에서 자라나는 아이들의 언어·지능 발달 지연을 예방하고 전문가 치료까지 원스톱으로 받을 수 있는 ‘서울아이 발달지원 센터’도 내년 3월 대방동 스페이스살림에 개소한다.


내년부터 육아휴직장려금 최대 120만원 지원…가사서비스 바우처 신설


'일생활균형' 분야 사업을 통해서는 아이를 키우면서 일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집안일 걱정을 덜어 아이와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한다. 어린이집은 석식 지원을, 키움센터는 방학 중 중식 지원을 시작해 엄마아빠의 식사준비 부담도 던다.


서울시는 육아휴직 활성화를 위해 내년부터 '엄마아빠 육아휴직장려금'을 최대 120만 원 지원하고, 임산부·맞벌이·다자녀 가정에 하루 4시간 가사서비스 지원도 시작한다. 육아휴직 장려금은 6개월 이상 육아휴직자(기준중위소득 150%이하)가 대상이며 육아휴직 6개월 경과 시 60만 원, 12개월 경과 시 60만 원이 추가 지급된다. 시는 내년 1만 명을 시작으로 2026년 3만 4000명을 지원할 계획이다. 가정 가사서비스는 바우처 형태로 1가구당 6회(1회 4시간)를 지원한다. 청소, 세탁, 정리정돈, 취사 등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시는 내년 1만 3000가구를 시작으로 2026년 5만 2000가구까지 늘릴 계획이다.


또한 임신·출산·육아로 일터를 떠날 수밖에 없었던 경력보유여성에겐 인턴십 기회와 구직활동지원금을, 인턴십 참여자를 정규직으로 채용하는 기업엔 고용촉진지원금을 각각 지원한다. 시는 중위소득 150%이하 3040 경력보유여성에게 구직에 필요한 활동비 등 '우먼업 구직활동지원금'을 최대 90만원(30만원×3개월)을 지원하고, 자격증이나 전문경력을 보유한 여성은 '우먼업 인턴십'을 통해 민간기업 일 경험(3개월, 월 200만 원 급여)을 제공하고 취업연계도 해줄 계획이다.


한편 시는 출산과 육아, 아이와 엄마아빠가 존중받는 사회 분위기를 만들기 위한 범시민 인식개선 캠페인도 병행한다. 시는 양육친화적 기업문화 확산을 위해 서울형 강소기업 등을 선정할 때 일생활균형 기업에 가산점을 부여하는 등 시, 투자출연기관, 시가 지원하는 민간기업부터 선도적으로 시작할 방침이다.


오 시장은 "아이의 행복을 위해 아낌없이 주고도 정작 엄마아빠는 다각도로 힘겨운 상황에 직면해야 하는 현실, 이것이 바로 서울시가 엄마아빠의 행복에 주목한 이유"라면서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는'는 이제 시작"이라고 강조했다.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